반응형
추암촛대바위의 경관을 구경하고 해안도로를 따라서 조금 남쪽으로 이동하면 삼척 증산마을의 바닷가 언덕에 위치한 이사부 사자공원이 있다. 이 공원은 신라 장군 이사부의 개척정신과 얼을 이어받은 가족형 테마공원으로 동해안의 아름다운 절경을 가장 가까이서 감상할 수 있으며 사계절 썰매장인 터비 썰매는 가족, 친구, 연인들에게 동심의 세계를 안겨줄 것이다.

이날 이사부 사자공원에 도착했을때는 금방이라도 비가 올듯 바람이 쌀쌀한 탓에 여유있는 관람을 하지 못했다. 우선 공원의 입구부터 전체적인 배경을 확인하고, 조각공원에 수많은 사자상들의 모습과 표정을 두눈에 모두 담지 못하기에 카메라로 담기에 바쁘다. 우선 천국의 계단도 이색적이고, 공원의 좌측에 설치된 사계절 썰매장도 이색적이지만 사실 관심은 없다.

이곳 삼척의 역사를 살펴보면, 우리나라 해양개척사에서 동해 바다로 진출하고 해양영토를 관리하는데 중심적 역할을 해온 곳이라한다. 지금부터 1500년전 신라시대에는 이곳 삼척에서 실직군주를 역임한 장군 이사부가 당시 동해의 해상왕국 우산국을 정벌, 울릉도 독도를 아우르는 드넓은 해양 영토를 우리 역사에 최초로 편입시킨 역사적 위업을 이루었다고 한다.

우리나라 해양개척사에서 한 획을 그은 신라장군 이사부가 우산국을 복속할 당시 전선에 싣고가 위협의 수단으로 활용했던 나무사자를 울릉도, 독도와 마주보고 있는 이곳에 해양개척의 상징물로 전시하고 사자공원을 설립하였다 한다. 이사부 사자공원은 이사부장군의 개척정신과 얼을 알리기 위한 테마공원으로 공원 주위에는 사자형상의 공예품이 전시돼 있다.


또한 공원 주위의 사자 공예품은 '나무사자 전국 공예대전'의 역대 수상작이라, 그만큼 높은 완성도와 표정이 생생하다. 이사부 사자공원에는 2008~2010년 사이 이사부 역사문화 축전 중 나무사자 깍기 대회와 나무사자 공모전에서 입상한 100여개의 낚시하는 사자, 오줌싸게 사자, 용감한 사자 등이 개성있는 모습으로 전시 되어있어 보이는이로 하여금 즐거움을 더해준다.

그리고 전망대가 있는 전시관 주변과 실내에 전시되어 있는 나무 사자 조각상들을 살펴보면, 특히 호국 정신과 민족의 혼이 깃든 사자상들이 많이 보인다. 주로 독도를 수호하자는 테마를 가진 나무사자상이 많이 전시되고 있기때문이다.  그리고 공원의 본관인 전망대로 가면 유리공예체험이 가능하며, 전망대 위층에서 내려다보는 동해의 푸른바다와 추암해변의 아름다운 풍경도 멀리서 다시 한번 감상할 수 있다.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