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산악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은 브레이크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잘 알것이다.

산악지형의 급경사 다운힐에서는 브레이크의 성능이 조금만 저하되어도 위험을 느끼게된다.

늘 똑같은 감각으로 브레이킹을 하다가 미세하게라도 성능저하가 되었다면 곧 바로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산악자전거 유압브레이크 작동불량의 원인은 크게 나누어보면,

브레이크패드의 과도한 마모와, 유압실린더와 라인에 공기유입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브레이크는 평지 주행시 수 만 km를 타도 상관없지만, 산악싱글길은 2,000km도 못타고 패드가 바닥이난다.

 

그리고 브레이크 작동불량의 가장 중요한 기술적인 문제는 유압라인의 공기유입이다.

유압실린더와 유압라인에 공기가 유입되면 유압이 형성되지 않아서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는다.

이때는 브레이크 레버를 끝까지 당겨도 유압부족으로 브레이킹이 되지않아 치명적인 사고로 직결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유압라인에 에어가 유입되어 브레이크가 듣지 않을때는 곧 바로 블리딩작업을 해야한다.

요즘은 인터넷쇼핑몰에서도 블리딩툴을 판매하기 때문에 조금만 신경써서 배우면 혼자서도 작업이 가능하다.

준비물은 미네랄오일, 주사기, OIL FUNNEL KIT, 7mm 스페너, 2.5mm 육각렌치가 필요하다.

 

 

우선 2.5mm 육각렌치를 이용하여 브레이크레버쪽 상단의 블리드 플러그를 제거한다.

풀어주는 방향은 일반나사형식과 동일한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리면된다.

 

 

 블리드 플러그를 제거하고나서 오일깔때기를 설치한다.

오일깔때기는 시마노전용으로 플러그와 동일한 나사산이 있어서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고정된다.

그리고 오일깔때기의 중심부에는 오일스토퍼를 꼽아 주면된다.

 

 

 오일깔때기에는 유압브레이크 전용으로 사용하는 미네랄오일을 채워준다.

이때 블리딩시 넘치는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미네랄오일은 2/3만 채워주어야한다.

 

 

 이번에는 브레이크 패드가 장착되어 있는 유압실린더 부위에 오일주사기를 설치한다.

오일주사기는 오일추출시 누유와 에어유입을 방지하기 위하여 오일추출 니플에 호스를 꽉끼워준다.

 

 

 다음은 브레이크레버쪽 상단에 설치된 오일깔때기 중심부에 끼워진 스토퍼를 제거해준다.

그리고 유압실린더 블리드니플을 7mm 스페너를 이용해서 시계반대방향으로 풀어준다.

블리드니플은 시계반대방향으로 조금만 풀어도 오일이 추출되기 시작한다.

 

 

 유압라인이 오픈되었으니, 본격적으로 블리딩작업에 들어간다.

블리딩작업의 시작은 아래쪽에서 주사기로 서서히 당기면서 오일을 추출한다.

그리고 상단에 설치된 깔때기에 오일이 모두 내려오기전에 주사기의 당김을 멈춰야한다.

 

이번에는 반대방향으로 주사기에 오일을 유압라인으로 밀어 올리기 시작한다.

이렇게 주사기에서 밀당을 2~3회 반복하다보면 유압라인에 유입된 공기방울이 나오는것이 보인다.

마무리작업은 유압라인과 실린더부위를 스페너등으로 충격을 주어 내부에 붙어있는 공기방울을 털어낸다.

 

그리고 밀당을 2~3회 반복하면 유입되었던 공기방울이 모두 주사기로 빠져나온다.

주사기에서 밀당작업을 충분히 하고나면, 유압실린더의 니플을 시계방향으로 꽉조여준다.

스페너로 블리드니플을 잠그고나서 오일추출호스와 주사기를 제거하면 아랫쪽은 마무리가 된다.

 

 

 아래쪽 유압실린더에서 공기빼기작업이 마무리 되었으니,

이번에는 브레이크레버가 있는 상단의 유압피스톤부위에서 마무리작업을 해야한다.

우선 브레이크레버를 수십번 펌핑을 해주면 오일깔때기에 남아있는 오일이 조금씩 내려가는것이 보인다.

 

 

 이제는 상단의 설치한 오일깔때기 제거작업을 시작한다.

오일깔때기에는 사용하고 남은 미네랄오일이 남아있기 때문에 오일스토퍼를 끼워서 막아준다.

오일깔때기 제거작업은 장착의 반대방향으로 돌려서 제거하고 블리드 플러그를 육각렌치로 단단히 조여준다.

 

 

에어블리딩작업이 마무리 되었으면, 브레이크 레버를 당겨본다.

작업전에는 레버가 푹푹들어 가던것이, 블리딩작업후에는 레버를 중간쯤 당겨도 잘 작동될것이다.

이렇게 시간과 정성을 들여서 정비가 마무리 되면, 무었보다도 성취감과 자신감에 마음이 뿌듯할것이다.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산악자전거를 즐기고 있지만,

자전거를 탈줄은 알지만, 가장 중요한 정비를 소홀히 하는경우도 종종있다.

하지만 자신의 자전거를 잘 알려면 하나하나 배워가면서 직접 정비를 해보아야만 더욱 애착을 갇게될것이다.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