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방송통신위원회와 통계청에 따르면 현재 인터넷 이용자가 10년 만에 두 배 가까이 늘어나 3658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00년 1904만명이던 인터넷 이용자가 올해 3658만명으로 92.1% 늘어났다고합니다. 같은 기간 인터넷 이용률도 44.7%에서 77.2%로 높아졌으며, 특히 젊은층인 10~30대 국민 중 99%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터넷 서비스 이용현황을 보면 이메일 이용률이 85.2%로 가장 높았으며 인터넷쇼핑, 블로그, 메신저, 인터넷뱅킹 등 순으로 밝혀졌습니다. 그중에 인터넷 이용자의 41%가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는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현재 인터넷뱅킹 고객수(중복 고객 포함)는 약5800만명으로, 인터넷뱅킹 등록고객수는 꾸준히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그 가입자중에 한사람인 필자도 인터넷뱅킹 이용에 일조를 하고 있습니다. 몇년전부터 우연히 알게된 인터넷뱅킹에 가입하고 이용했으나, 사용할수록 편리성이 더해져서 차츰 더 넓게 응용해 나가다보니 이제는 아예 은행에 갈일이 없고, 우리집 안방이 결국 가정경제의 모든 거래가 이루어지는 은행창구가 되었습니다.



◆ 인터넷뱅킹을 사용하면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무통장거래로 예금이율을 더 받는다.

일반적으로 생각하기에는 예금거래를 하려면 생각나는것은 번호표 뽑아서 은행창구 앞에 대기하는 모습이 떠오릅니다. 하지만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면 은행창구에 거의 갈일이 없습니다. 예금통장도 인터넷 뱅킹전용 통장으로 바꾸면 보통예금보다 1% 이율이 더 적용됩니다. 하지만 한가지 더 업그레이드된 상품은 아예 통장을 없애고 무통장 거래를 하면 우대금리 1% 가 더 추가됩니다.

2.자동이체 신청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가정에서 각종 예금, 적금, 보험료, 카드대금, 전화요금, 아파트관리비, 도시가스요금, 각종공과금,등 매월 정기적으로 일정금액이 빠져나가는 상품이 몇가지씩 있습니다. 자동이체 신청하려면 신청서 작성해서 은행창구에 제출하고 승인을 받았지만, 인터넷뱅킹을 하면 기간설정, 금액,등을 자유롭게 언제라도 바꿀수도 있으며, 자동이체 해지도 마우스 몇번만 클릭하면 됩니다. 

3.적금가입도 인터넷뱅킹으로 가능하다.
봉급생활자들 알뜰하게 아껴쓰고 적금이라도 들려면 시간내서 일부러 은행에 가야합니다. 하지만 인터넷뱅킹으로 맞춤형 적금상품을 찾아서 자신의 불입능력대로 설계하고, 자동이체를 시키면 통장없이 인터넷적금이 매월 자동으로 불입되고, 언제든지 자유롭게 해약과 재가입이 가능하며, 은행창구 가입보다 우대금리가 적용되니 일석이조의 효과가 기대됩니다.

4. 계좌이체 및 송금업무 처리가 편하다.
송금을 하려면 은행창구에 나가서 신청서 작성하고 신분증 제출까지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계좌이체시 현금인출기에서 하려면 한도에 제한을 받기 때문에 정말 짜증스럽습니다. 그리고 이체와 송금수수료도 만만한게 아닙니다. 하지만 인터넷뱅킹을 하면서 우수고객으로 등급이 상향되면 모든 계좌이체와 송금을 전국 어느 은행으로 하더라도 한도가 없고 송금수수료 또한 완전 무료 혜택을 받습니다.

5.급전이 필요할때 대출도 즉시 받을수 있다.
갑자기 급전이 필요하면 당황해 여기저기 연락해서 돈 빌려달라고 아쉬운 소리 합니다. 아니면 카드 현금서비스는 한도가 얼마 안되며, 이자 또한 고금리라서 부담스럽게 됩니다. 이럴경우 인터넷 적금에 가입되어 있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적금에 가입한 금리의 0.5%만 더 내면 불입금액의 90%까지 즉시 담보대출로 필요한 만큼 신청하면 즉시 통장에 입금됩니다. 그리고 언제든지 돈이 생기는데로 분할 상환 할 수 있습니다.

6. 예금의 입출금 및 이체내역 조회가 간단하다.
은행거래를 많이 하다보면 통장 재발급도 자주 발생합니다. 물론 재발급 받으려면 은행에 가야하고, 사용한 통장이나 송금 영수증을 몇년이고 보관하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또한 나중에 필요시 일일이 찾아내는것도 쉽지 않을겁니다. 하지만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면 그동안 이용한 몇년동안의 거래내역이나, 이체 및 송금내역을 일목요연하게 출력해서 근거자료를 확보하기가 아주 쉽습니다.


인터넷뱅킹을 이용 하려면 은행에 단 1회 방문해서 보안카드 발급 받아오고, 인터넷 인증센터에서 인증서 발급받으면 끝나는 겁니다. 그리고 송금 규모가 1회 1000만원이상 송금하려면 처음부터 OTP 카드(위 사진참조)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외부에서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기위해 USB에 인증서를 저장하고 OTP카드와 함께 휴대하고 다니면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이 통하는 곳이면 모든 은행업무를 처리 할 수 있습니다. 

상기 열거한 6개 항목은 필자가 그동안 사용한 인터넷뱅킹의 장점을 위주로 기술한 내용입니다. 물론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려면 개인의 수준이나 거래은행에 따라서 차이는 있겠지만, 필자는 주거래은행인 농협에서 거래하는 금융업무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인터넷을 할수 있는 사람이라면 번호표 뽑아서 복잡한 은행창구 앞에서 대기하지 말고 인터넷뱅킹을 이용해 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최근에는 인터넷뱅킹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지만, 가끔씩 매스컴에서 보도하는해킹사고를 불안해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소식은 특이한 경우에 해당하며,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에 대응하여 각 은행에서도 보안시스템을 2중 3중으로 강화하고 있으니, 서민들 예금통장 잔고까지는 걱정 안해도 될듯합니다. 그래도 불안하다면, 문자메세지 통보기능을 이용하면 입출금현황을 즉시 통보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털보아찌의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유익하게 보셨나요?^^ 손가락 모양 클릭하면 추천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