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옛날 어른들은 주방에서 많이 사용하던 베이킹소다(탄산수소나트륨)라고 하얀 가루를 보았을 것입니다. 주로 빵 종류를 만들기 위해 주방에 사용했지만, 때로는 소화가 안될때 소화제 대용으로 한숟가락씩 떠서 입안에 털어넣고 물을 마시는 어른들을 보았을겁니다.

이후 이스트나 베이킹 파우다가 나오면서, 쓴맛이 강한 식소다는 한편으로 밀려나고 거의 사용을 하지 않아서 요즘 주부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을겁니다. 하지만 아직도 슈퍼마켓에 가면 일부 애호가들로 하여금 소다를 찾기 때문에 비치되어 있습니다. 작은 포장으로 된것은 한봉지에 500원정도 합니다.

베이킹소다의 원명은 탄산수소나트륨이라고 부르며, 다양한 작용을 함으로서 알고보면 우리 일상생활에 활용도가 높은 제품입니다. 소다는 연마작용, 중화작용, 연수작용, 탈취작용, 흡습작용, 발포작용을 합니다. 이런 다양한 제품의 특성을 활용해서 주방에서 주부들에게 유용한 팁이 있어서 몆가지만 소개해 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이라고, 베이킹 소다가 이렇게 다양하게 이용된다는것을 직접 실험해 보기로하고 작은 용기에 식소다를 넣고, 그위에 사과식초를 1:1로 부어 보았습니다. 순식간에 발포작용에 의해서 거품이 부글부를 끓어 오르면서 3배 정도로 풀어서 그릇에 거품이 가득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수구등 막힌곳을 뚫을 때는 식초가 필요하지만 그외에는 베이킹 소다 자체만으로도 충분한 역할을 합니다.


1. 싱크대 하수구 청소하기
싱크대,하수구등은 매일 매일 청소한다 해도,물때가 많이 끼어서 배수가 잘안됩니다. 이때 하수구에 베이킹소다를 충분히 뿌려놓고, 그 위에 식초를 조금씩 부어보세요. 그러면 완전 부글부글 장난아니게 부풀어 오릅니다. 그 상태에서 20분후에, 안쓰는 칫솔등으로 몇번 문지른 후 흐르는 물로 행구면 싱크대 냄새가 말끔하게 없어집니다.


2. 눌어 붙거나 찌든 후라이팬
베이킹 소다는, 타거나 눌어 붙은 음식물을 찌꺼기를 보다 쉽게 제거하도록 도와줍니다. 베이킹 소다 가루를 물에 풀고 15분 끓인 후 설거지 하듯이 닦아 줍니다. 잘 지워지지 않는 묵은 때는 그릇을 물로 적신 후 베이킹 소다 가루를 표면에 직접 뿌려서 하룻밤 정도 놓아두었다가 닦아주면 됩니다.(좌측은 청소후, 우측은 청소전)

3. 과일 세척 깔끔하게하기
채소나 과일에 골고루 뿌려 문지른 후 물로 씻어 주거나 베이킹 소다를 물에 풀어 용액을 만들어 야채나 딸기, 포도 같은 과일을 행구듯이 씻어 준 뒤 물로 한번더 행궈 줍니다. 딸기, 복숭아, 포도, 자두 등의 과일 껍질과 당근, 감자, 오이, 호박 등 채소의 먼지나 농약성분을 말끔히 제거해 줍니다.

4. 전자레인지, 냉장고 청소
소다 용액을 만들어 젖은 스폰지에 묻혀 냉장고와 전자레인지의 선반 및 벽에 낀 때를 닦아주면 됩니다. 찌든 때는 베이킹 소다를 젖은 스폰지에 묻혀 닦은 후 다시 한 번 물로 세척하면 말끔해 집니다. 냉장고와 전자레인지의 불쾌한 음식물 냄새까지 말끔하게 제거됩니다.

5. 플라스틱 용기 냄새제거
김치통이나 반찬통을 오랫동안 사용하다보면 색깔도 누렇게 변하고 냄새가 납니다. 이때도 베이킹 소다 용액으로 세척한 후 물로 행궈주면 없앨 수 있습니다. 색깔이 많이 변하고 냄새가 심한 경우 용액에 하룻밤 담가두면 냄새가 사라지고 깔끔해집니다.


6. 쓰레기통의 악취제거
쓰레기통 냄새 정말 역하지요. 쓰레기르 버려야 하니까 어쩔수 없이 자주 열고 닫지만 쓰레기통의 악취 정말 싫지요. 이때  쌓인 쓰레기의 층층에 베이킹 소다 가루만 구석구석 뿌려주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정말 쓰레기통 냄새가 싫다면, 정기적으로 쓰레기통을 베이킹 소다 용액으로 세척하면 불쾌한 냄새를 제거할수 있습니다.


7. 욕실바닥 및 변기 청소하기
욕실은 늘 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환기가 부족하여 습기로 인하여 곰팡이가 쓸거나, 욕실 바닥의 타일 사이에 물때가 끼게 마련입니다. 그리고 욕실 하수구 역시 냄새를 피할수 없지요. 또한 욕실에 있는 변기에도 물때가 끼거나 냄새가 날때 소다를 뿌려서 청소해주면 깔끔하게 청소도 되고 냄새를 제거할수 있어 상쾌합니다.



그밖에도 베이킹 소다는 연마작용, 중화작용, 연수작용, 탈취작용, 흡습작용, 발포작용을 함으로서 우리 가정에서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우리 주부들이 활용하게 됨으로 주방이나 욕실에서 아주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답니다. 그리고 식용임으로 어디에 활용하더라도 인체에 절대적으로 무해함으로 위에 소개해드린 7가지 팁외에도 다양하게 활용이 되니까, 새로운 방법을 찾아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익하게 보셨나요?^^ 손가락 모양 클릭하면 추천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