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따사로운 햇살이 내리는 지난 주말에 복원이 진행중이라는 당진군 면천읍성으로 답사를 떠났다. 네비게이션에 면천읍성이라고 검색을 했지만 나타나지 않았다. 고개를 갸우뚱 하면서 그냥 차를 몰고 면천면사무소까지 가기로 했다. 그러나 목적지를 앞두고 높은 성곽이 눈앞에 들어오기에, 단번에 면천읍성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면천읍성에 도착하자 눈앞에 바로 띄이는것은 커다란 표지석과 복원계획 조감도가 보인다. 면천읍성은 현재의 면천면 소재지 거의 전역에 걸쳐 평지성으로 축성된 석성이다. 면천(沔川)이란 지명은 ‘물이 가득 모여 바다로 흘러들어간다’는 고사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 명칭은 조사에 따르면 삼국시대부터 불리어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당진은 서산, 태안 등과 더불어 옛부터 중국으로 통하는 중요한 바닷길이 있었던 곳이다. 이처럼 중국과의 통상에 중요한 통로이기도 했지만, 동시에 국방상의 중요한 거점이기도 했다. 면천읍성은 고려시대 충렬왕 16년(1290)에 세워졌다고 하나 실은 백제 초기부터 외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면천읍성은 동, 서, 남, 북의 사대문까지 갖춘 거대한 성이었다. 면천에 읍성이 있었던 것은 이곳이 1914년까지 당진에 버금가는 주요 군소재지였기 때문이다. 지금은 서편 성벽 일부만 남아 있는데, 성벽에는 7개의 치성 흔적이 남아 있고, 남문에는 성문을 방어하는 옹성이 있으며, 문루가 남문과 서문에 있었다한다. 

2017년까지 복원한다는 면천읍성의 조감도

▲ 면천읍성 앞쪽에 있는 "면천군적" 표지석과 연혁

충남기념물 제91호로 관리되고있는 복원된 면천읍성

▲ 복원된  성곽의 위에서 본 치성

▲ 면천읍성이 있는 면천면 성상리 주변도로

▲ 일부분만 남아있는 성곽의 흔적

▲ 일부분만 남아있는 성곽의 흔적

▲ 면천면 성상리 주변에 복원된 성곽의 모습

▲ 면천면 성상리 주변에 복원된 성곽의 모습

▲ 치성 주변에 새워진 솟대군

▲ 면사무소 앞에 복원된 옛 관아 정문누각인 풍락루 (무형문화재 86호)

▲ 복지겸의 딸 영랑이 심은 수령이 1100년된 은행나무 시도기념물   제82호

▲ 면천초등학교 우측 울타리 밖에 있는 '우리마을역사' 표지석

▲ 3월 10일 학생독립만세운동 기념비

▲ 읍성안에 있는 군자지라는 연못 가운데 있는 군자정

▲ 고려때 축조된 군자지의 자연석 돌다리

▲ 복지겸의 딸 영랑이 두견주를 빚을때 사용했다는 안샘

시도기념물  제141호로 관리되고 있는 면천향교

▲ 정조 21년 면천군수 연암 박지원이 조성한 골정지

▲ 골정지 가운데 있는 육각정 '건곤일초정'

▲ 골정지를 한바퀴 둘려 싸고있는 벗꽃나무들


▲ 면천에 최고의 먹거리인 검정콩국수와 열무김치

면천읍성이 있는 면천면 소재지는 아직도 시골같은 분위기를 풍긴다. 입구에는 높은 석성이 버티고 있으며, 거창한 복원조감도가 눈에 띄이지만 면소재지 안쪽으로 들어가니, 좁은 도로는 원활하게 차량통행도 쉽지 않았다. 물론 옛날에는 읍성터지만, 면사무소, 초등학교, 농협, 보건소등 모든 관공시설이 좁은 반경내에 들어 차 있었다.

도로 가운데 차를 세워놓고 구멍가게 아저씨와 대화를 나누는 모습은 때묻지 않은 시골풍경 그대로 였다. 면천읍성에 남아있는 흔적을 돌아보기 위해서 반경 1km 범위를 돌아보았다. 그러나 역사의 흔적이 남아있는 곳이 몇군데 있지만, 생각보다 성곽의 흔적이 거의 없어서 정말 읍성터가 맞는가 하는 의문이 들 정도였다.

골목길에서 나이가 지긋하신 개인택시기사를 만나서 잠시 얘기를 나누었다. 그러나 참으로 애석한것은 문화재에 무능한 사람들이 성벽을 허물어서 저수지 공사를 할 때 사용함으로서 성곽의 손실이 컷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아무튼 문화재의 소중함을 늦게나마 깨닫고  복원공사를 진행하고 있다니 기대해 봐야 할것같다.

답사길도 식후경이라고 하는데, 한나절이 되자 배가 고파왔다. 면천에는 사계절 언제든지 먹을 수 있는 먹거리로, 콩국수가 유명하다. 골목길 어디를 가더라도 콩국수 간판을 많이 볼 수 있었다. 
검정콩을 갈아 만들어 담백한 맛과 쫄깃한 국수 면발이 입맛을 돋우어 주며 잘 익은 열무김치와 함께 먹으니 더욱 일품이였다.



유익하게 보셨나요?^^ 손가락 모양을 클릭하면 추천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