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원: 직장동료 8명
일정: 2010년 9월 23일~ 9월 27일(4박5일)
위치: 일본 알프스(야리가다케, 오쿠호다카다케) 종주

일본 북알프스는 주부 지방에 있는 히다 산맥(飛騨山脈) )의 별명이다. 나가노 현과 기후 현 및 도야마 현의 경계에 있는 히다 산맥을 "북 알프스"라고 한다. 모두 해발 2000m를 넘는 산들이 남북쪽으로 늘어서 있으며, 특히 아카이시 산맥에는 3000m를 넘는 산이 집중하고 있어서 "일본의 지붕"이라고 한다.

추석명절 이후 직장인들의 연휴기간을 이용하여, 산행을 아주 즐기는 직장동료 8명이 일본알프스 산행을 떠났다. 국내산은 해발 2천미터가 넘는 산이 없기에, 더욱 큰산을 올라보고 싶은하는 동료들이다. 원정산행은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기에 일본현지의 지인을 통하여 모든 일정을 예약하고 일본으로 향했지만, 언어소통이 안되는곳이라 일본에 도착하는 순간부터 고생길에 접어든다.

특히 대원들 모두가 아직까지 겪어보지 못한 고산의 기압이 몸에 적응되지 않아서, 두통과 어지럼증, 그리고 얼굴이 퉁퉁 부어오르는 신체적인 이상징후를 체험하게된다. 그리고 급변하는 기후로 인하여 옷을 수시로 바꿔 입어야 하는 불편이 따른다. 또한 너덜지대와 칼바위산을 철계단 사다리나 쇠줄을 잡고서 수직상승과 하강을 하다보니 한발 실수 하는날에는 인명과 직결되는 위험이 늘 도사리고 있다.

2010년 9월 25일(토요일) 일본 북알프스 3일차 오후의 일정이다.

고산지역의 기상은 참으로 묘하기만 하다. 전날까지 빗방울을 날리면서 찬바람이 불어서 밤새 비가 내리면 어쩌나하고 걱정이되어 밤잠을 설치게 했다. 만일 산정상에서 비가 올 경우 오늘 가야할 등산로는 위험한 바위길이라서 모든 일정을 포기하고 하산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 불상사가 없기를 평소에 믿지도 않던 모든 신들께 마음속으로 빌고 또 빌었다. 신이여 우리를 버리지 말아주소서^^

어제 까지만해도 온화하더니, 갑자기 한 겨울날씨가 찾아온것이다. 모두 동절기 복장으로 갈아입고 안면마스크와 방한장갑, 그리고 고어텍스 점퍼로 무장하고 오전일정을 진행했다. 그러나 2시간도 안되어서 하나하나 옷을 벗기 시작했다. 점심식사를 마치고 나니 더욱 햇살이 따갑게 내리기 시작했다. 갑자기 변해버린 기상조건에 결국 모든 대원들은 이날 얼굴에 강렬한 자외선에 노출되어 모두 화상을 입었다.

PM 01 : 00
키타호다카다케 산장에서 점심을 마치고 충분한 휴식을 취했다. 산장은 절벽위에 마루를 깔어서 전망대처럼 만들어져 있어서 멀리까지 조망을 할수 있었다. 오후일정도 험난한 코스지만 일정대로라면 시간이 충분하기 때문이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오후일정을 시작했다. 대장은 대원들 모두에게 계속해서 안전안전을 외친다. 잠시도 방심할수 없는 바위능선은 늘 위험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오후에 가야할 길은 앞쪽에 끊임없이 연결되는 바위산을 넘어야한다.

갈수록 태산이라더니 절벽을 오르고 내리고 산을 넘고 나면 잠시 너덜지대가 나오고, 또 오르고 내리는 바위길을 바들바들 떨면서 올라야한다.

바위길 사이를 비집고 오르는 등산로에서 바위돌을 잘못 만지면 낙석이 아래쪽으로 떨어지면 사람에게 치명적으로 가격 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조심조심한다. 사진에 보이는 헬멧 쓴 사람들은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일본인들의 모습이다.

바윗길이라도 이미 많은 사람들이 지나간 등산로로, 국립공원이니만치 그만큼 안전관리를 어느정도 하고 있는듯하다. 산을 오를때는 바위에 페인트로 표시된 동그라미를 무조건 따라가야하며, 등산로에서 한발만 다른곳으로 자유롭게 걷다보면 언제 바위가 무너질지 모르기 때문이다.

계속되는 바위산 등산로는 온통 쇠사슬에 의지하지 않으면 오르지 못하는곳이 많다. 그나마 기상조건이 맑음은 산행하는 우리에게 큰 축복인 셈이다. 해발 3,000미터 고산에서 만일 비가 내린다면 모든 일정은 무산되고 중도에 하산하는 방법밖에 도리가 없기때문이다.

정말 산을 좋아하기에 이처럼 고생을 해가면 위험한 산행을 하는지 모른다. 하지만 산정상에서 보는 바위산은 너무 아름다운 장면들이 수시로 펼쳐지는데, 모두 눈에 담을수 없기에 수시로 카메라 셧더를 눌러댄다.

바위절벽을 먼저 내려와서 뒤돌아 보니 뒤쪽에서 내려오는 사람들이 바위 사이사이로 한발 한발 내딧는 모습이 조마조마하게 보인다.

큰 바위산을 다 넘었는가 싶으면 눈앞에 펼쳐지는 거대한 바위산이 우뚝하게 솟이 있다. 산 아래에서 대원들이 모두 모여서 먼저 올라가는 등산객들의 모습을 바라보고 있다. 거대한 코끼리 등에 작은 개미한마리 매달린듯이 중간중간 사람들의 모습이 아련하게 보인다.

오후에 오르는 산은 산세가 험해서 한시간을 움직여도 1km 도 못간다. 산 아래쪽을 내려다보니, 깊은 골짜기 산아래 빨간색 지붕의 산장이 하나 보이고 그 뒤쪽에는 만년설이 아직도 그대로 얼어 붙어 있는 풍경이 눈에 들어온다.

등에 짊어진 10kg가 넘는 배낭의 무게도 만만치 않게 어깨를 짓누르는것을 느끼면서 가파른 바위산을 힘겹게 올라갔다.  그러나 산은 오르면 또 내려가야하니, 이번에는 바위돌이 부서진 등산로를 만난다. 잘못 디디면 쉽게 아래쪽으로 돌이 굴러갈까 조심조심 내려선다.

눈앞에 펼쳐지는 끝없는 바위산. 작은 봉우리가 아마도 4~5 정도는 되는것 같다. 어차피 모두 넘어야 목적지를 갈수 있기에.............

갑자기 안개가 몰려들어 산 정상을 뒤덥으면, 반쪽에서 마주치는 바람은 안개를 밀어내며 산 정상을 경계로 공방전을 하고있다.

돌다리도 두들겨보고 건너라는 말이 있듯이 이번에 만난 철계단 사다리는 너무 허술해보여 잠시 흔들어보고 두들겨 본다.

"태산이 높다하되 하늘아래 뫼이로다." 그래도 이곳은 비교적 바위돌이 크게 박혀 있어서 낙석의 위험은 없어서 다행이다.

쇠사슬이 길게 느러져 있는 가파른길. 이번에는 앞사람이 못 올라가고 있어서 뒤 따르던 사람들이 줄줄이 밀리고 있다.

강렬한 오후의 햇살이 따갑게만 느껴지지만 그래도 운무는 수시로 산정상을 애워싸고 시야를 가리기도 한다.

시간은 계속해서 흘러가지만, 그자리에 머문듯 험난한 코스를 오르내리며 아직도 눈앞에 보이는것은 우뚝 솟은 산 봉우리만 보인다.

점심식사후 두어시간 바위산을 오르고 내린것이 아마도 하루의 일정을 모두 소비한듯한 착각을 하면서 이번에는 또하나의 산 정상인 가리사와다케(해발3,110m) 정상을 향해서 가파른 너덜지대를 올라가고 있다.

만세! 드디어 일본 북알프스 3번째 고봉 가리사와다케(3,110m) 등정 성공!

PM 03 : 10
정상인 가리사와다케 해발 3,110m의 정상에 우뚝 섰지만, 주변 산들이 해발2,800~3,000m 가 되기 때문에 별로 실감이 나지 않는다

가리사와다케에서 멀리 떨어진 사방을 조망하면서, 우리가 또 가야할 길이 얼마나 힘들것인지 생각하는동안 운무에 휩싸인다.

산 아래를 내려다보니 빨간색 지붕이 보인다. 우리가 오늘밤 묵어야 할 호다카다케 산장이다. 아침일찍 새벽같이 서둘러서 일정을 진행한 관계로 이곳에 일찍 도착했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여유가 많아서 한참동안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따가운 햇살을 받고 있었다.

PM 04 : 20
호다카다케 산장에 내려오니 북알프스에서 가장 높은 호다카다케(해발3,190m) 정상을 오르려고 이곳에서 머무르는 등산객들이 너무 많았다. 좁은 산장에 수백명이 북적대고 이곳에서 숙박을 하려는 저녁시간이다보니 방 배치받고 체크인 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다.

이곳의 숙박비는 1만엔(14만원) 으로 우리나라 호텔비 수준이다. 그러나 산장의 방들은 등산객들에게 최소한의 장소만 제공할 뿐이지 모든 시설이 넉넉하지 못했다. 우리 대원들 일행은 2층침대 구조의 방에 남여 23명이 혼숙하는 방을 배정 받았다.

PM 05 : 30
이곳에서 숙박하는 등산객들이 너무 많아서 식사시간을 조정했다. 우리는 저녁식사 시간을 5시 30분으로 배정받아 저녁식사를 했다. 이번에는 그나마 다른산정보다 식단이 우리 입맛에 조금더 친숙한 음식이 있어서 다행스러웠다.

저녁식사를 하고나니 벌써 어둠이 짙어 지기 시작하니, 숙소에 들어가서 오늘하루 일정을 뒤돌아 보았다. 새벽 4시에 기상해서 대기하다가 북알프스의 두번째로 높은 3,180m의 야리가타케 정상을 올랐고, 산행을 시작해서 이곳까지 거리상으로는 9km가 안되지만, 8시간을 꼬박 험난한 바위산을 오르고 내리면서 무사히 이곳 산장까지 도착한것에 대해서 대원들 모두가 축배를 들어야 할 분위기였다.

그러나............ 산장에는 수백명의 인원이 북적대고 합숙을 하는 공간이라 어느공간에서 술자리를 마련할수가 없었다. 그리고 산장에 전기가 귀하기 때문에 무조건 9시에 전원이 내려간다. 또한 세면실은 있지만, 양치질 하려고 물한컵 받으려면 5분씩 기다려야하니 세수는 아예 생각지도 못한다. 벌써 3일째 세수도 못하고 그냥 양치만 가볍게 하고 산속을 헤메고 다니다보니 얼굴이 말이 아니다.

내일 아침에는 북알프스의 최고봉인 해발 3,190m의 정상을 오르게 된다.

유익하게 보셨나요?^^ 손가락 모양을 클릭하면 추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