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삼척여행을 하면서 일정중에 동굴관람을 하려면 제법 많은 시간을 소비해야한다. 일단 이동과 관람등 최소한 3시간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음 일정에 맞추어 충분한 시간을 확보해야했다. 우선 삼척에서 동굴관람을 하되 오래전부터 알려진 환선굴을 관람할까, 최근에 개발된 대금굴을 관람할까 망설이게 했던것은, 이들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때문이다.

우선 대금굴과 환선굴의 매표소는 같은곳이지만, 입장후 대금굴은 입구가 가까이 있어서 입장 시간이 단축되지만, 미리 인터넷 예약을 필수적으로 해야하며, 요금은 12,000원이다. 하지만 환선굴은 조금 더 많이 걸어야 하지만, 요금은 모노레일 포함 9,000원이며, 예약없이 언제든지 입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관광일정에 맞추어 적당히 환선굴을 관람하기로 했다.


환선굴과 대금굴을 찾아가면 1차적으로 주차요금을 징수하는 곳을 통과해서 매표소가 있는데, 대금굴과 환선굴의 매표소가 함께있지만, 대금굴은 인터넷 예약표 발권이고, 환선굴은 즉시 입장권 구입이 가능하다.

입장권을 구입하고 매표소를 통과하면 바로 이정표가 보이는데, 대금굴은 좌회전 200미터이고 환선굴은 직진방향으로 1.3km라고 하니 체력이 부족한 사람들은 환선굴을 선택한것을 후회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곳에서 10분정도만 걸어 올라가면 모노레일 승강장이 보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이곳은 2010년 4월부터 환선굴 모노레일 운행을 시작하였고 왕복표를 5천원에 구입하고 잠시만 기다리면 환선굴 입구까지 데려다준다.

환선굴은 약 5억 3천만년 전에 생성된 석회암 동굴로, 동양최대의 크기라고 한다. 동굴내부에는 미인상, 거북이, 항아리 등 다양한 모양을 한 수십종류의 모양과 여러 모양의 종류석, 석순, 석주가 웅장하게 잘 발달되어 있다. 환선굴에서 발견된 동물은 모두 47종이며, 이 중에서 환선장님좀딱정벌레 등 4종이 환선굴에서만 발견되거나 환선굴이 모식산지로 기록되어 있다.

환선굴의 내부는 입구부터 폭이 굉광히 넓으며, 높이도 상당히 높아서 웅장하기 그지없다. 하지만 동굴내부의 조명이 어둡고 철계단이 미끄럽기 때문에 한발한발 조심스럽게 이동해야 한다. 그리고 동굴내부는 온도가 10도을 조금 상회하기 때문에 추위에 약한 사람들은 활동하기 불편하기 때문에 두꺼운 외투를 입거나하여 보온대책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동굴에 입장할때 이날은 성수기도 지나고 평일이기 때문에 입장하는 사람이 거의 없어서 한산하기만 했다. 입장하면서 관리인에게 시간이 얼마나 걸리냐고 물었더니, 1시간이면 충분하다고 한다. 하지만 막상 동굴에 입장해서 여유있게 꼼꼼히 돌아보면서 천천히 걷다보니 1시간 30분정도 걸렸다. 기왕에 입장했으니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꼼꼼히 감상했기 때문이다.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