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고급차종들은 대부분 스마트키 방식을 채택하게 됩니다.

예전에 방식대로라면 열쇠를 시동키 뭉치에 꼽아서 돌려서 시동을 걸고~~

도어개폐와 원격시동을 사용하기 위해서 원격리모컨을 사용하던 방법과는 대조적이지요.

 

스마트키 방식은 아주 편리한 첨단전자장비입니다.

스마트키를 휴대하고 자동차에 접근만하면 신호가 자동차 컴퓨터박스로 전달되니까요.

그리고 도어손잡이의 버튼을 누르면 문이 열리고 닫히고~~

시동키도 원터치 버튼만 누르면 바로 시동이 걸리니 정말 편리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제네시스 스마트키의 배터리 교체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대부분 스마트키의 전원은 리튬전지를 리모컨에 내장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보통 전지의 수명이 3년정도라고 하는데, 사용조건에 따라서 단축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키의 배터리가 약해지면 자동차 클라스터에 "스마트키 전압이 약합니다" 경고 그림과 음성이 출력됩니다.

경고가 나온다고 바로 사용이 안되는건 아니지만 스마트키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우선 스마트키의 문잠김이나 열림 버튼을 눌러서 LED가 반짝하고 들어오는지 확인해 보세요.

 

물론 전지가 충분히 있어도 혹한기에는 전압이 떨어지기도 하고,

휴대할때 가방속에 깊이 들어 있으면 전파교신이 잘 안되면 경고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끔 경고가 나오면 마음 편하게 배터리 교체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우선 대형마트나 전자대리점에서 CR2032 배터리부터 구입합니다.

 

CR2032는 가정에서 사용하는 제품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리튬전지인데, 1알에 1천원 수준입니다.

그리고 준비할 공구는 얇은 -형 시계드라이버와 중간형의 - 드라이버만 있으면 됩니다.

 

 

우선 스마트키의 상단에 있는 작은 버튼을 눌르고 내장된 열쇠를 뽑아냅니다.

 

이 열쇠는 드렁크와 글로브박스를 수동으로 개폐할때 사용하며,

자동차 배터리 방전시 도어 손잡이에 커버를 제거하고나서 열쇠구멍에 삽입후 도어를 열기도 합니다.

 

 

우선 스마트의 접합부분에 얇은 시계드라이버를 안쪽에서 삽입해서 틈을 약간 벌려줍니다.

 

스마트키는 좌우 두개의 조각으로 조립되어 있으며, 고정턱이 있기에 쉽게 벌어지지 않습니다.

무리하게 스마트키를 벌리려고 외관에서 드라이버를 삽입하면 파손됩니다.

 

 

다음은 약간 벌어진 틈에 중간크기의 드라이버를 밀어넣고 지렛대 원리를 이용해서 비틀어 줍니다.

 

이때 스마트키의 고정턱이 한쪽이 빠지는 소리가 툭하고 날때까지 간격을 벌려 줍니다.

파손이 걱정된다면 적당히 벌려주고 반대쪽에서 다시 시도해보세용^^

 

 

이번에는 반대쪽 접합부위에 시계드라이버를 안쪽에서 삽입후 틈을 벌려줍니다.

 

스마트키는 4면 모두 고정턱이 있기 때문에 한쪽만 무리하게 틈을 벌리면 파손이 우려됩니다.

이쪽도 시계드라이버를 삽입후 분리가 안되면 중간형 드라이버를 삽입해서 벌려주는것이 안전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키를 분리할때는 상단에서 하단으로 쪼개듯이 가볍게 분리합니다.

 

스마트키의 내부구조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한쪽편에는 외부 조작스위치와 연결된 PCB 기판이 있고, 한쪽편에는 리튬전지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리튬전지는 전원터미널 바로 옆에 압력식 스프링 때문에 손가락으로 안 빠집니다.

얇은 시계드라이버를 그림과 같이 밀어넣고 리턴스프링 방향으로 밀면서 들어 올리면 됩니다.

 

 

리튬전지를 제거에만 신경쓰다보면 방향을 잊어버릴 수 있으니 방향을 잘 확인하세요.

스마트키의 바닥면에 + 표시가 있고, 리튬전지의 상단에 + 표시가 있으니 서로 맞대어 장작을 해야합니다.

 

 

리튬전지를 장착할때는 탈착의 반대로 생각하고 안쪽의 압력스프링에 전지를 걸어줍니다.

그리고 옆에서 압력스프링 방향으로 밀면서 살짝 눌려주면 됩니다.

 

 

리튬전지 교체작업이 끝났으니 스마트키 본체를 조립해야 합니다.

먼저 스마트키의 하단부터 고정턱을 결합하고나서 상단부를 눌려 주어야 합니다.

이때 사방에 고정턱이 걸리도록 좌우를 가볍게 눌러주고 나서 상단부 한쪽부터 눌러서 결합합니다.

 

 

스마트키 본체를 결합하고나서 열쇠를 삽입해서 원위치합니다.

그리고 문잠금이나 문열림 버튼을 누를때마다 LED 램프가 반짝하고 점등되는지 확인합니다.

 

LED 램프가 점등되는것을 확인했으면 스마트키가 정상 작동이 되는겁니다.

이후 스마트키와 자동차간에 별도의 셋팅은 필요치 않으니 그냥 사용하면 됩니다.

 

 

관련글  제네시스 카드키 배터리 교체 가장 쉽게하는 방법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