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요즘은 자동차산업이 급격히 발전하다보니, 최첨단 전자장치가 많이 탑재되어 있어서 전문적인 전자장비가 없으면 응급처치도 어렵지요. 예전에는 자동차가 고장나면 도로변에서 드라이버와 스패너로 풀고나서, 두들기고 닦어내면 시동이 다시 걸려서 운행을 하던 시절이 어제련만 이제는 절대 이런 방법이 안통하는 시절이 되었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야기 하자면 오늘은 자동차의 심장과 같은 배터리 이야기 입니다. 예전에 자동차의 배터리는 엔진룸에 장착되어 있기에 방전이 되면 본네트를 열고나서 점프케이블로 시동을 걸 수 있는 단순한 방법이 통했지만, 요즘은 트렁크에 장착된 자동차들이 있기에 방전시 조치방법을 미숙지하는것이 좋을듯합니다.

기본적인 자동차는 배터리 방전시 운전석이나 조수석의 아웃사이드 핸들에 장착되어 있는 키실린더

열쇠를 꼽아서 돌리면 간단하게 문을 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전석 앞쪽 하단에 본네트 개폐 손잡이를 당기면 본네트가 열립니다.

그리고 점프케이블을 이용해서 배터리단자에 연결하면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아주 쉽지요^^

 

 

그러나 요즘은 이렇게 아웃사이드 핸들에 열쇠구멍이 없는 자동차들이 많이 보입니다.

스마트키를 휴대하고 있으면서, 아웃사이드 핸들에 장착된 버튼만 가볍게 누르면되는 편의장치입니다.

그러나 배터리가 갑자기 방전되었다면 당황하겠지요.

그런걸 대비해서 아웃사이드 핸들의 끝쪽에 열쇠구멍을 숨겨 놓았답니다.

 

끝쪽에 작은 덮게의 하단에 작은 드라이버를 삽입해서 들어 올리면 덮개가 제거되면 열쇠구멍이 보입니다.

지금까지 이야기는 배터리가 기본적으로 엔진룸에 장착되어 있는 자동차라서,

일반상식이 통하는 방법으로 방전된 배터리까지 접근하는 경로를 이야기 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트렁크에 배터리가 장착된 자동차들도 많이 나옵니다.

예전 같으면 트렁크의 열쇠구멍에 열쇠를 삽입해서 개폐하는것은 기본적인 방법이지요.

하지만 이처럼 열쇠구멍이 없는 자동차들도 많이 나옵니다.

배터리가 방전되었다면 운전석 트렁크 개폐버튼도 작동안되고, 트렁크 자체의 개폐버튼도 먹통이됩니다.

 

 

이 차종도 마찬가지로 트렁크에 전자식 개폐버튼만 보이고, 열쇠구멍이 없습니다.

배터리는 트렁크 안쪽의 우측에 장착되어 있던가 아니면 트렁크 메트밑에 장착되어 있는 차종입니다.

이런 차종에서 배터리가 방전되었을때 트렁크를 열 수 있는 방법을 이제부터 알려드립니다.

 

 

우선 전 단계의 방법으로 도어 아웃사이드 핸들을 이용해서 수동으로 도어를 열어줍니다.

그리고 운전석 뒷도어를 열고나서 뒷시트 하단을 살펴보면 메트에 자동차그림이 새겨진 덮개가 보입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자동차 모양의 뒤쪽으로 트렁크가 열린 그림입니다.

 

 

바로 이 덮개속에 트렁크로 접근하는 비밀통로가 있답니다.

자동차 그림의 앞쪽에 보면 삼각형그림이 있는곳에 -드라이버를 가볍게 삽입해서 들어올립니다.

반대쪽에는 고정턱이 조금 길기 때문에 살짝 들어 올려서 화살표 방향으로 제거합니다.

 

 

덮개를 제거하면 메트가 구멍이 뚫여 있는 안쪽에 링모양의 고리가 보일겁니다.

만일 잘 안보이면 손가락을 집어 넣어서 좌우로 더듬다가 뭔가 잡히면 앞으로 당겨보세요.

이렇게 링모양의 고리에 손가락을 집어 넣어서 앞으로 당겨주면 됩니다.

이 고리는 배터리방전에 대비한 수동형 케이블로 트렁크 락킹을 풀어주는 장치입니다.

 

 

대부분 자동차들이 채용하고 있는 토숀바 형태의 트렁크라면 케이블을 당기는 순간에 쉽게 열립니다.

하지만 위 사진처럼 전자식 개폐장치가 장착된 트렁크라면 케이블을 당겨도 안열립니다.

이럴땐 1차적으로 케이블을 당기서 락킹을 풀어주고, 트렁크를 양손으로 잡고 힘을주어 천천히 들어올립니다.

트렁크를 개폐하는 감속모터가 사람의 힘에 의해서 역회전하면서 서서히 올라갑니다.

 

만일 수동으로 케이블을 한번 당겨서 락킹이 잘 안풀리면,

한사람은 케이블을 당기고 있으면서, 한사람은 트렁크를 잡고 힘을주어 천천히 들어올려보세요.

 

※ 중요팁 : 이렇게 트렁크를 강제적으로 열였을경우 시동을 걸어도 트렁크 개폐버튼이 작동안할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다시 한번 수동으로 천천히 힘을주어 닫아주고나서 트렁크 개폐버튼을 작동시켜주면 됩니다.

 

 

배터리 방전으로 인하여 이런 방법으로해서 트렁크에 장착된 배터리까지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았습니다. 트렁크에 장착된 배터리 형태는 트렁크 내부의 우측에 장착되어 있거나, 스페어 타이어가 장착된 트렁크 메트 아랫쪽에 장착된 배터리도 있습니다. 이렇게 트렁크에 장착된 배터리는 대부분 일반 배터리가 아닌 AGM 배터리며, 일반 배터리보다 가격이 2~3배 비싸기 때문에 방전이 되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니 참조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행복한 털보작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욕쟁이K 2020.01.02 08: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간만에 자동차에대한아주유용한정보였습니다
    뒷트렁크여는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