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면천읍성을 답사하면서 알게된 새로운 사실은 면천과 관련있는 인물인 고려 개국공신 복지겸장군의 전설이 전하는 은행나무와 안샘을 답사를 하였다. 그리고 여기에서 복지겸장군이 어떤 사람인가 궁금해지기 시작한다. 그러나 면천면에서 멀지 않은곳에 복지겸장군의 사당과 묘소가 있다는 정보를 접하고 답사하게되었다.

복지겸장군의 사당은 면천면에서 약3km 떨어진 순성면 양유리에서 만날수 있었다. 복지겸장군은 어떤 사람인가? 복지겸장군은 태봉의 마군 장군으로 있다가 궁예가 횡포해져서 민심을 잃자, 918년 배현경 신숭겸 · 홍유 장군와 등과 함께 궁예를 몰아내고 왕건을 추대하여 고려를 개창하고 1등 개국공신이 되었다.

그후 왕건 이 왕위에 오른 후, 환선길이 역모를 일으키려하자, 이를 왕건에게 알려 죽이게 하였으며, 임춘길의 역모를 평정하는 데도 공을 세웠다. 994년(성종 13) 태사에 추증되었다. 시호는 무공이며, 본관은 충청남도 당진군 면천면이고, 묘역은 당진군 면천면에서 순성면으로 이어지는 619번 도로 옆에 있다.

복지겸장군의 사당인 무공사는 홍살문, 창의문, 추원재, 무영사, 정충문, 숭모당, 신도비, 준공비 등이 건립하고2009년 3월 27일 준공 및 영정봉안식을 가졌다. 복지겸 장군의 사당건립을 통해 일생을 오로지 나라와 백성을 위해 살다간 장군의 업적과 숭고한 국충애민 정신을 계승발전하고 후대에 선양하기 위함이라한다.

▲ 복지겸장군 사당인 무공사 입구

▲ 고려 개국공신 태사 무공공 복지겸장군 안내문

▲ 복지겸장군 사적비와 업적 안내문

▲ 고려 개국공신 태사 무공공 복지겸장군 사적비

▲ 주차장에서 본 관리사인 숭모당

▲ 홍살문 뒤쪽으로 보이는 첫번째 대문인 창의문

▲ 창의문을 들어서면 좌측으로 보이는 무영사

▲ 창의문을 들어서서 우측으로 보이는 추원제

▲ 사당으로 들어가는 2번째 대문인 정충문

▲ 정충문 안쪽에 있는 복지겸장군의 사당인 무공사

▲ 무공사에서 뒷담장 넘어로 보이는 복지겸장군 묘역

▲ 고려 1등 개국공신 복지겸장군의 묘역

▲ 복지겸장군의 묘역에서 내려다 보이는 가람배치

▲ 복지겸 장군의 사당 관리사 숭모당

복지겸 장군의 사당 묘역 정비사업은 지난 2007년부터 단계별로 추진하여, 관리사 및 문간채, 전사청, 주차장, 조경사업 등을 마무리 하고, 사당은 태조 왕건이 내린 무공이라는 시호를 따 ‘무공사’라 명명하였다. 그리고 2009년 3월27일 사당이 세워진 당진군 순성면 양유리에서 준공식과 더불어 영정 봉안식을 가졌다.

묘역 정비사업은 역사서에 기록되어 있는 이 지역의 가장 오래된 인물을 선양하는 사업이라는 점과 대표적인 인물로 부각 시켜 관광자원 구축은 물론 면천두견주와 복지겸 장군의 연관성을 내세워 인물과 명주가 부합되는 시너지효과를 기대하고, 복지겸 장군 추모행사와 지역주민의 휴게공간으로 활용되고있다.


현재 복지겸장군의 사당과 묘역은 깔끔하게 잘 정비되어 있어서, 이 고장을 찾는 관광객들을 위한 역사공원으로서 애국심의 고취와 산교육장으로 자리매김 되고있다. 현재 무공사에서는 매년 복씨 문중에서 음력 10월1일 향사하고 있으며, 지난 2002년에는 충남의 대표 호국애국인물 100인에 선정된 바 있다고한다.

관련글보기
: 면천읍성 역사와 선인들의 발자취를 찾아서
: 면천 은행나무에 얽힌 1100년전 전설을 찾아서



유익하게 보셨나요?^^ 손가락 모양을 클릭하면 추천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