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원: 직장동료 8명
일정: 2010년 9월 23일~ 9월 27일(4박5일)
위치: 일본 북알프스(야리가다케, 오쿠호다카다케) 야리종주

일본 북알프스는 주부 지방에 있는 히다 산맥(飛騨山脈) )의 별명이다. 나가노 현과 기후 현 및 도야마 현의 경계에 있는 히다 산맥을 "북 알프스"라고 한다. 모두 해발 2000m를 넘는 산들이 남북쪽으로 늘어서 있으며, 특히 아카이시 산맥에는 3000m를 넘는 산이 집중하고 있어서 "일본의 지붕"이라고 한다.

추석명절 이후 직장인들의 연휴기간을 이용하여, 산행을 아주 즐기는 직장동료 8명이 일본알프스 산행을 떠났다. 국내산은 해발 2천미터가 넘는 산이 없기에, 더욱 큰산을 올라보고 싶은하는 동료들이다. 원정산행은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기에 일본현지의 지인을 통하여 모든 일정을 예약하고 일본으로 향했지만, 언어소통이 안되는곳이라 일본에 도착하는 순간부터 고생길에 접어든다.

특히 대원들 모두가 아직까지 겪어보지 못한 고산의 기압이 몸에 적응되지 않아서, 두통과 어지럼증, 그리고 얼굴이 퉁퉁 부어오르는 신체적인 이상징후를 체험하게된다. 그리고 급변하는 기후로 인하여 옷을 수시로 바꿔 입어야 하는 불편이 따른다. 또한 너덜지대와 칼바위산을 철계단 사다리나 쇠줄을 잡고서 수직상승과 하강을 하다보니 한발 실수 하는날에는 인명과 직결되는 위험이 늘 도사리고 있다.

2010년 9월 27일(월요일) 일본 북알프스 일정 5일차 드디어 귀국하는 날이다.

안전 무사고 산행을 축하하는 파티가 늦은밤까지 이어지면서 몇일 동안의 애피소드를 서로 이야기 하면서 웃고 즐기다보니, 조금 늦게 잠이 들었다. 그러나 대원들은 새벽 5시에 알람이 울리자 군부대 훈련병 마냥 모두 벌떡 일어나 배낭을 챙기기 시작한다. 하루의 일정은 예약된 시간에 의해서 정확하게 진행되어야하기 때문이다.

AM 05:00
늦은밤까지 주룩주룩 내리던 가을비가 언제 그쳤는지 밖을 내다보니, 이제는 나뭇가지에서 뚝뚝 떨어지는 소리만 가끔 들린다. 일제히 산장에서 잠자리를 정리하고 준비를 한다. 고나시타이라 산장은 요즘 성수기가 끝나고 외부 손님들이 없기에 한방에 4명씩 여유있게 쓸수가 있었다.

산장의 구조는 나무판자를 이용해서 지어서 허술하기 짝이없다. 여름철 성수기(7월~9월)에 대비한 산장이라 난방설비는 아예 하지 않았다. 우리가 투숙한 첫날밤은 기온이 많이 떨어져서 문틈으로 들어오는 찬바람에 대원들 모두가 이불을 뒤집어 쓰고 오돌오돌 떨기도 햇다. 일본 북알프스 국립공원내에는 여기서 부터 시작해서 산 정상까지 약 40여개의 산장이 있지만, 숙박비는 모두 1만엔(14만원)을 받고 있다.

그나마 일본 북알프스 산행이 시작되는 기점인 해발 1,500미터인 고나시타이라 산장은 그래도 모든 물자 공급이 원활하기에, 전기나 물을 사용함에 있어서 제한을 받지 않기에 산장생활은 그나마 원활한 편이다. 왼쪽에 있는 건물이 식당및 매점이고 우측에 있는 건물은 목욕탕이다.

AM 06:30
미리 예약된 시간에 아침식사를 산장식으로 마치고 모두 배낭을 다시한번 차곡차곡 꾸리기 시작한다. 오늘은 기온이 온화하여 춘추복으로 갈아 입어도 무난할것 같다. 산행중인 3일동안 방한복을 입었다, 춘추복을 입었다를 반복하다보니, 온통 배낭속에 빨래거리만 가득하다. 이제 우리가 머물던 산장을 뒤로하고 숲속길을 따라서 가미고지 버스터미널까지 걸어가야한다.

우리가 머물던 산장에서 약300여미터 내려오면, 당일코스로 산을 올랐다가 내려오는 등산로 입구다. 이곳에는 많은 등산객들이 지나가는 길목이라 기념품도 팔고 먹거리를 제공해주는 대중식당도 있기 때문에 아침 일찍이지만 제법 분주해 보인다.

이곳에는 심산유곡에서 내려오는 거대한 계곡줄기가 마치 강처럼 넓은 계곡이 있다. 물이 너무나 맑고 투명하여 바닥에 작은 조약돌까지 투명하게 비친다. 그리고 밤새 내린비가 그치면서 계곡주변에서 생긴 물안개가 산위로 올라가는 장엄한 풍경을 볼 수 있었다.

산정상에 운무가 잠시 걷히면서 일본 북알프스의 장엄한 산봉우리가 나타난다. 어제밤 산장주변에는 비가 많이 내렸지만, 산 정상에는 밤새 눈이 내린것이다. 이제 눈이 덮히기 시작하면, 내년 봄까지는 입산이 통제되고 일본 북알프스는 깊은 동면에 들어간다.

주변의 경관을 두리번 거리면서 모두 배낭을 짊어지고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며 또 한참을 걸어 내려온다. 우리가 첫날 이곳을 걸어서 올라 갔지만, 어둠속에 올라갔기에 생소한 세상이다. 가미고지 터미널에서 산장까지는 약600여미터지만 이곳은 차량이 통제되는 구역이다.

AM 07:00
우리가 머물던 산장에서 숲속길을 따라서 약 600여미터를 걸어 내려오니 가미고지 종합 터미널이 나온다. 아침일찍이라 아직 썰렁하기만 했지만, 이곳에서 버스도 연결되고 택시도 탈수 있는 곳이다. 매점은 있으나 사실 물가가 비싸서 우리의 수준에는 이용하기 부담스럽다.

일본인들의 예약문화는 정확했다. 가미고지 터미널에서 오전 7시에 만나기로 약속한 시간에 정확하게 대기하고 있었다. 운전기사는 7시 5분전부터 설치기 시작한다. 이제 5분남았다고 독촉을 한다. 이제 우리는 이곳에서 4시간정도 걸리는 나고야공항까지 이동할것이다.

AM 09:00
아침식사를 일찍한 탓에 9시쯤 되니까 벌써 배가 출출하다고 한다. 나고야에서 13시 10분에 출발하는 제주항공을 예약해 두었기에, 어차피 현지에서 점심을 한끼 먹어야 하나까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간단한 음식으로 요기를 하기로 했다.

고속도로 휴게소의 음식도 메뉴가 다양하지만, 음식의 특성을 모르기 때문에 메뉴표에 사진을 보면서 그래도 좀 익숙한 면 종류를 대부분 선택하게 된다. 면 중에서는 최하 500엔에서 800엔 사이의 메뉴가 있지만, 그중에 500엔(7500원)짜리 제일싼 기시면을 주문했다.

우리 일행을 태운 25인승 전세버스는 고속도로를 4시간 꼬박 달려서 나고야공항에 도착했다. 이제 탑승시간까지는 한시간 정도 여유가 있었다. 출국수속을 마치고 공항 출국장 라운지에서 기다리고 있으니, 김포에서 10시 30분에 출발한 제주항공이 탑승객을 내려주고 게이트로 들어오는 모습이 보인다. 오호~! 방가방가^^

PM 01:10
제주항공은 김포에서 10시 30분에 출발해서 나고야공항에 12시 20분에 도착한다. 탑승객을 내려주고 곧바로 출국게이트로 들어오면 12시 30분에 김포로 돌아가는 탑승이 시작된다. 오후 13시 10분에 나고야공항을  출발하여 15시에 김포공항에 도착한다. 하루 한번 왕복운항 하지만, 김포로 돌아가는 길에는 일본인 탑승객들이 두르러지게 많이 탑승하고 있었다.

제주항공은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 항공 보다는 왕복 10만원정도 항공료가 저렴하다. 단거리 노선이지만, 기내식은 아주 간편한 삼각김밥 한개에 커피한잔 정도가 전부다. 아마 기내식을 기대하고 점심을 안먹었다면 뱃속에서 꼬르륵 소리가 날것 같다.

제주항공은 정확하게 오후 15시경에 김포공항에 도착했고, 잠시후 대원들 모두가 각자 배낭을 찾아서 둘러메고 공항청사를 나왔다. 지방에서 이곳까지 이용한 승용차 주차요금이 하루에 9,000원씩 5일이 넘었기에 한대에 4,8000원씩 나왔다. 우와~! 주차요금도 무시하지 못하겠네^^  우리 일행은 두대의 승용차에 나누어 타고 서울외곽 순환도로를 통과해서 서해안 고속도로로 진입하는 길은 오후가 되자 한참씩 정체가 계속된다.

지방에 살면서 도로에 차 밀리는걸 실감하지 못하고 사는 사람들이라 한시간 정도의 차량 정체가 지루하기 짝이 없었다. 이리저리 밀리는 도로를 통과해서 집에 도착하니 벌써 오후 6시 30분이되었다. 그러나 4박 5일동안 원정산행 하느라고 쌓였던 피로가 한꺼번에 몰려 오면서, 잠이 솓아지기 시작한다. 그러나 피로한 몸이지만 하루의 일정이 여기서 마무리 되지 못할 긴급한 일이 있기 때문이다.

몇일만에 돌아와 거실에 들어서는 순간 어지러진 흔적하며, 식구들이 황급하게 떠난 흔적이 역력했다. 일본 북알프스 3일차 되던날에, 몇달후 100세를 기대하던, 할머니가 갑자기 돌아 가셨기 때문이다. 추석명절에 뵙고 돌아 오면서 식사 잘 하시라고 했더니, 조심해서 잘 다녀오라고 하시던 할머니가 그 사이에 돌아가신것이다. 그것도 일본의 고산지역에서 휴대폰이 먹통이 되었기에 오늘 아침에 연락이 되었다.

집에 돌아오자 마자 거실에 배낭을 집어 던지고 꼬질꼬질한 모습 그대로 자동차키를 꺼내들고 곧 바로 고향으로 향했다. 평소에 3시간 걸리던 강원도 고향땅을 정신없이 달려서 단숨에 도착했다. 그러나 3일장이라 이미 장례식이 끝나고 할머니가 계시던 안방에는 젯상만 하나 덩그러니 차려져 있고, 할머니 영정 사진만 보인다. 젯상앞에 업드려 통곡하고 울어본들 무슨소용있겠는가? 할머니! 할머니!

그동안 일본 북알프스 야리종주 산행기를 8부로 나누어 상세하게소개해 드렸습니다.
좀 더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10월 10일 KBS1방송 일요일 오전 7시 20분에 방송되는 영상앨범 "산"을 시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방송분은 9월 중순에 등반한 산행팀에 KBS 기자가 동행 취재한, 일본 북알프스의 장엄한 산하가 영상으로 상세하게 보도 된다고 합니다.

유익하게 보셨나요?^^ 손가락 모양을 클릭하면 추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