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노트북을 사용하다보면 데스탑 컴퓨터와 달리 일정한 좁은 공간에 터치패드와 각종 기능을 자판에 집적하다보니, 때로는 아리송한 기능때문에 혼선이 오기도 한다.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누구나 경험 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해 설명해 보기로한다.



노트북 우측하단에 보면 위에 보이는 이미지처럼 상하좌우로 커서를 움직일수 있는 화살표 방향키버튼이 있다. 또한 Fn이라는 기능버튼과 함께 상하로는 태양모양의 그림이 있고, 좌우로는 스피커 모양의 그림이 보인다.


이 상하좌우 방향키 버튼은 평소에는 문서 작성시 상하좌우로 커서를 자유롭게 움직이는 역할을 하지만, Fn 버튼을 누르고 상하로 작동하면 모니터에 Brightness의 정도를 나타내는 그림이 출력된다. 상으로 누르면 모니터의 밝기가 + 되며, 아래쪽으로 누르면 모니터의 밝기가 - 쪽으로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기에 적당한 밝기로 조정하기 편리한 기능을 가진다.


또한 이번에는 Fn 방향키 버튼을 누르고 좌우로 눌러보면, Volume 의 정도를 나타내는 그래프가 보이면서 좌측으로 작동시 볼륨이 - 되고, 우측으로 작동시 볼륨이 점점 + 시키는 기능을 가진다. 이는 복잡하게 설정에 들어가서 조정하는것이 아니고, Fn 기능을 이용해서 간편하게 조정할 수 있는 아주 편리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어느날 갑자기 Fn 기능버튼을 누르고 상하좌우 어디로 눌려도 디스플레이가 조정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했다. 왜냐하면 하드디스크를 포맷하고 운영체계를 다시 설치했기 때문이다. 운영체계를 다시 깔면 대부분 드라이버들은 자동으로 인식되어 설치가 되지만 이런 특별한 기능을 가진것은 드라이버가 아니고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깔아야한다.

하드디스크 포맷후 Fn 기능으로 디스플레이 조정기능이 전혀 안된다면, 삼성모바일닷컴에 접속해서 노트북 모델에 맞는 디스플레이 메니져라는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아 설치를 해야만 작동한다. 또한 윈도우 운영체계가 윈도우7, 윈도우XP, 윈도우 Vista 에 따라서 별도의 파일이 제공됨으로 운영체계에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후 설치해야한다.

삼성모바일닷컴: http://kr.samsungmobile.com/service/support/down/sens.down.list.do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