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노트북을 구입한지 몇년 지나니 이제는 구닥다리가 되어서 하드디스크가 가득하게 차기시작한다.요즘에는 IT 기술이 몇년 사이에 급속도로 발전하여 최근에 출시되는 제품들이야 넉넉한 하드디스크 공간을 가지고 있어서 마음 놓고 저장할수 있지만,구형 컴퓨터들은 하드디스크 용량이 작아서 공간부족을 느끼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이럴땐 가끔씩 갈등이 생기기 시작한다."이걸 그냥 확 바꿔 버려" 그러나 바꾸자니 경기도 어려운데 목돈을 써야하고~~그런데 아직도 깨끗하게 잘 돌아 가는 멀쩡한 노트북을 버리기는 아깝고~~

전국에 여행 다니며 몇년간 찍은 사진들을 블로그에 몇장 골라 포스팅 하고서 남은 사진들을 아까워서 삭제는 못한다.그러다보니 수천장의 사진이 몇년 동안 계속해서 쌓이기 시작하니, 당연히 하드디스크가 가득 찰수 밖에 없었다.그렇다고 일일이 빽업해서 CD로 굽어서 보관하기도 여간 번거로운게 아니다.이리저리 고심해본다. 최근에는 이동식 메모리가 32GB까지 저장되는 제품이 출시되어 여기에 저장을 하려고 했는데,이동식 메모리는 확실한 믿음이 안간다.

 이동식 메모리는 임시저장에는 괜찮은 수단이라고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존하기가 어렵고, 전기적인 쇼트발생시 충격으로 인하여 읽기 쓰기가 안되어 저장된 데이타 몽땅 날리고 고심하는 사람들의 모습도 종종 볼수 있었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CD 굽기도 불편하고 이동식 메모리 역시 임시 저장을 할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보관하기는 믿음이 안간다."무슨 좋은 수가 없을까" 생각하다가 쇼핑물에서 외장 하드디스크를 발견하고 저장장치로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햐~! 정말 기술력 좋아졌네~~
두께가 10mm 밖에 안되는 2.5인치 하드디스크에 320GB 저장공간이다.
얇으면서도 가볍고 슬림사이즈라서 점퍼의 안주머니에 쉽게 쏘옥 집어 넣을수 있으니 휴대하기도 편하고~~

무었보다 3.5인치 내장형 하드디스크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소음은 전혀 들리지 않고 몇시간을 접속해 두어도 열이 전혀 나지 않았다.
SATA1방식의 하드디스크로 읽기 쓰기 속도는 이동메모리와 비교가 안될 정도로 빠르니 속도 만족이다. 

별도의 전원이 필요치 않으며 USB에 케이블만 꼽아주면 수초 이내에 접속되고,
LED표시등이 있어서 정상작동시는 푸른색등이 껴지며 읽기 쓰기의 경우에는 붉은색등이 깜빡거린다. 

 

노트북에 외장 하드디스크를 장착해 보았다.
USB 케이블은 긴것과 짧은 것이 있어서 필요에 따라 바꿔쓴다.
얇고 슬림한 사이즈에 간편하게 USB케이블만 꼽으면 사용할수 있음으로
각종 자료나 사진들을 외장 하드디스크로 빽업하고 필요할때 잠깐씩 접속해서 찿아 쓰면 된다. 

  외장 하드디스크도 필요하다면 내장형과 동일하게 파티션을 나누어서 사용하여도 되며,
자료를 쉽게 찾아 쓰기 위하여 년도별로 폴더를 만들고
그안에는 일자와 장소를 적은 폴더를 만들어서 보관했다.
 

 

그리고 USB를 통하여 데이터를 주고받는 각종 제품들은사용후 제거할때 주의할점이 있다.
외장 하드디스크는 USB 케이블을 통하여 전원을 공급받고 데이터를 교류함으로,
사용후 즉시 케이블을 제거하면 하드디스크에 무리를 충격을 줄수 있음으로
반드시 작업표시줄 우측하단에 있는 하드웨어 사용중 아이콘을 클릭하여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하기" 창이 뜨면 "중지"를 클릭해야 한다. 

 

위의 과정을 거치면 "하드웨어 장치 중지"라는 창이 다시 뜨게되면
"확인"을 클릭해서 창이 사라지면 "닫기"를 클릭한후에 케이블을 제거해야한다.

 여기 소개된 2.5인치 외장 하드디스크 적용방법은 노트북은 물론이고 데스크탑에도 겸용으로 사용가능하며,각자의 취향에 따라서 3.5인치 외장형을 쓸수도 있고, 더욱 슬림하게 나오는 1.8인치 외장형 하드디스크를 쓸수도 있다.그러나 3.5인치는 저장공간이 크고 안정성은 있으나,무겁고 소음이 크며 별도의 전원을 공급해야 하는 불편도 안고 있다.또한 최근에 출시되는 아주 슬림한 1.8인치 제품은 가볍고 휴대하기 편리하나 하드디스크 저장용량에 제약을 받을수 있다.

 그러므로 제품들의 저장 용량과 크기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음으로 각 개인의 저장하는 데이터의 종류와 용량에따라서 취향대로 선택할수도 있지만 필자의 입장에서는 2.5인치가 휴대하기 편리하면서 용량도 500GB 까지 지원됨으로 이 정도면 넉넉하게 저장할수 있어서 사진을 저장하기에는 2.5인치 제품이 모든면에서 편리하다고 추천하고 싶다.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