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울릉도여행을 준비하면서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상세한 정보를 공부하는것도 제법 시간이 많이 걸렸다. 그리고 여객선 왕복승선권 과 숙소를 예약하고나면 가장 큰 문제점은 해결되는 셈이다. 그리고 나서 여유있게 울릉도여행을 하면서 돌아볼 명소들 정보을 미리 확보하고, 이동방법이 결정되면 코스와 일정표를 짜면 울릉도 자유여행은 시작된다.

그리고 여행을 하면서 눈으로 보는 관광도 중요하지만, 입을 즐겁게 할 먹거리 또한 중요한 몫을 차지하는 셈이다. 우선 여행을 가면 무엇을 먹을까? 대부분 사람들은 울릉도 향토음식을 찾게되는데, 대표적인 울릉도 향토음식은, 오징어 내장탕, 홍합밥, 따개비밥, 따개비칼국수, 약초해장국, 산채비빔밥, 약소불고기, 오징어회, 더덕무침을 꼽을 수 있다.

울릉도에 입항해서 가장 먼저 먹어본 음식이 홍합밥이다. 울릉도 해안가에서 채취한 자연산 홍합은 울릉도 전지역에 분포되어 있으며 입에는 검은 털이 붙어있다. 홍합밥은 밥을 지을때 홍합 자체에서 물이 나오기 때문에 물량을 1/3정도 넣야한다고 한다. 홍합밥도 울릉도를 찾은 사람들은 잊을수 없는 음식중에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울릉도에서는 따개비 를 이용해 요리를 만든음식을 볼수있다. 따개비는높이, 폭 1cm 정도이고 회갈색의 조그만 분화구 모양으로 해안의 바위, 말뚝 등 딱딱하고 고정된 곳이면 집단으로 붙어 사는 부착생물 이다. 대표적인 음식이 따개비 칼국수 , 따개비밥 등이 있으며 다른 여행지에서는 잘 맛볼수없는 울릉도 별미이다.

오징어 내장탕 만드는 방법은, 오징어내장의 싱싱한 흰부분을 깨끗이 장만하여 소쿠리에 건져놓는다. 부드러운 호박잎은 껍질을 벗겨 알맞은 크기로 썬다. 끓는 물에 오징어 내장을 넣고 간을 맞춘다. 다시 끓으면 준비한 호박잎과 풋고추,홍고추를 송송 썰어 넣는다. 그리고 시원한 맛을 내기위해 무우를 사용하는데, 정말 시원하다.

그리고 울릉도 하면 가장 먼저 연상되는것이 오징어라서 울릉도여행을 하면서 오징어회를 맛보지 않을 수 없다. 오징어회는 도동항 주변에 길게 천막을 처놓고 싱싱한 오징어를 즉석에서 썰어주는 아줌마들이 열댓명 줄지어 앉아있다. 모두들 1만원에 세마리를 주겠다고 하지만 기분에 따라서 한마리 더 얹어 주기도 하는데, 그자리에 바로 먹을 수 있다.

그리고 약초해장국인데, 약초해장국은 울릉도에서만 자생하는 물엉겅퀴와 약초를 적절하게 배합해서 끓였다는데 아주 시원한 맛을 낸다. 물론 약초해장국이라 특유의 약초냄새가 나기도 하는데, 약초해장국은 도동항 주변의 99식당 대표가 개발해서 특허까지 얻었다는 음식이다. 따라서 타 식당에서는 맛볼 수 없는 향토음식이기에 99식당을 찾아야한다.

명이는 울릉도 개척 당시 먹을 것이 부족하던 시절에 울릉 주민의 끼니나 다름없었다. '명이'라는 말은 이 나물을 먹으면서 '명'을 이었다는 뜻에서 생겼다. 이른 봄 눈 속에서 돋아나는 나물로, 산마늘로 불린다. 울릉도 특산품 판매장 마다 명이절임을 대부분 팔고있으며, 작은통 하나에 1만5천원정도 하는데, 향긋한 냄새와 함께 반찬으로 최고의 맛이다.

울릉도의 더덕이 잘되는 이유는 해양섬이면서 화산섬으로 화산재토양에선 더덕이 잘 잘란다고 한다. 더덕구이의 경우 육지산 더덕은 껍질을 벗긴 후 찬물에 담가 쓴맛을 우려낸 다음 구우나 울릉도산은 아린 맛이 없어 바로 구워 먹을 수 있다. 따라서 울릉도 어디를 가더라도 더덕으로 음식을 많이 만드는데, 더덕무침, 더덕구이, 더덕전, 더덕막걸리 등등......

울릉도의 상징인 호박엿은 당도가 높고 육질이 두꺼운 울릉도산 호박을 30% 첨가하여 청결하고 위생적으로 만들었으며 치아에 달라붙지 않고 담백해서 어린이, 신세대, 노인층까지 즐겨먹는 기호식품이다. 울릉도가 호박이 유명하다보니, 호박으로 만든 음식을 개발해서, 호박가락엿, 호박판엿, 호박잼, 호박조청, 호박젤리, 호박빵, 그리고 호박식혜까지 나온다.

그밖에 울릉도 산나물은, 이른봄 눈속에서 싹을 틔우고 자라나 그 향이 아주 독특하다. 가장 널리 알려진 나물은, 미역취, 부지갱이,고비, 삼나물등이 있기 때문에 산채비빔밥 또한 유명하다. 그리고 자생목초가 풍부한 이상적인 환경에서 비육되었기 때문에 약초특유의 향과 맛이 배어 좋은 육질과 독특한 맛을 자랑하는 울릉도 약소불고기가 각광을 받는다.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