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연초부터 몇달을 기다려서 갤럭시A 를 구입했다. 그러나 두달 뒤에 갤럭시S 가 나오는 바람에, 갤럭시A 는 결국 개밥에 도토리가 돼 버렸다. 좀 기분은 언잖아도 사용하는데 별다른 지장이 없기에 잘 사용하고 있다. 물론 갤럭시S 만큼 기능이야 못하겠지만, 본전 뽑으려면 잘 활용하는 수 밖에 없다.

요즘은 전국 어디를 가더라도 인터넷이 집집마다 활성화 되어있다. 하지만 때로는 외딴 시골마을에 업무차 출장을 갈 경우 인터넷을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하지만 스마트폰 덕분에 업무처리를 일부 할 수는 있지만, 때로는 노트북을 켜지 않으면 업무 처리를 할 수 없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이럴 때 유용하게 응용할 수 있는 것이 테더링이다. 하지만 요즘 흔하게 사용하는 '아이폰'이나 '갤럭시' 등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테더링을 어떻게 쓰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여기저기서 노트북이나 넷북으로 움직이면서 열심히 일하는 '모바일 워킹족'을 위해 테더링하는 방법을 소개해본다.

◈ 테더링이란 무었인가?

테더링이란 휴대폰의 3G 무선인터넷망을 노트북이나 넷북 등 IT기기에 연결해서 무선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쉽게 말해 스마트폰만 있으면 인터넷이 안되는 곳에서도 노트북으로 인터넷을 쓸 수 있는 서비스다. 요즘은 이동통신사 약관에는 테더링이 '인터넷 직접 접속'으로 표현돼 있다.

과거에는 사용자가 테더링을 사용하면 고가의 별도 요금을 부과했으나 스마트폰이 활성화되면서 이동통신사들은 테더링을 허용했다. 이에 따라 정액제 가입자들은 매월 제공되는 무선데이터 500MB 범위내에서, 필요에 따라 스마트폰과 노트북만 있으면 테더링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다.

이처럼 무선데이터의 요금제에 의하여 데더링도 제한적이 였으나, 이동통신사들의 다양한 요금체계의 변화에 의하여, SK텔레콤의 경우 월 5만5000원짜리 요금제에 가입하면 무선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테더링 역시 무제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없이 사용 할 수 있다.

◈'갤럭시A'로 테더링하는 방법

1단계: 일단 갤럭시에 설치해야 할 어플은 메인메뉴 첫번째 페이지에 마켓이라는 아이콘이 있다. 여기 들어가서 PDA NET 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어플을 설치한다.


2단계: PC에 설치해야할 어플은 http://www.junefabrics.com/android/download.php 여기 가서 다운로드만 받아 놓는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윈도우 운영체계에 맞는 버젼을 다운로드 후 저장해 두고 절대 바로 설치하면 안된다.(스마트폰의 환경설정 완료후 데이터 케이블 연결후 설치한다.)
 

3단계: 그 다음으로 준비해야 할것은 PC와 스마트폰을 연결하기 위해서 스마트폰의 환경설정을 해 주는것이 중요한 일이다. 우선 스마트폰의 설정을 해주기위해 환경설정으로 간다. 제일 위의 무선 및 네트워크 설정에서 PC케이블 연결모드를 samsung kies 로 선택해준다.


4단계: 환경설정 5번째 응용프로그램에서, 4번째 개발을 선택하고 USB 디버킹을 체크해준다. 그리고 화면이 꺼지는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충전중 화면켜짐을 같이 체크해준다.

이제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 즉 갤럭시폰의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하는데, samsung kies 프로그램 사용자는 자동으로 갤럭시폰의 드라이버가 이미 설치되어있다. Kies 설치가 안되었으면 삼성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서 설치하면 갤럭시폰의 드라이버가 설치된다.



 5단계: 드라이버까지 설치가 끝났으면 USB케이블을 이용해 스마트폰과 PC를 연결한다. PC와 스마트폰의 연결하고 나서, 2번에서 다운받은 PDA NET PC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설치는 아주 간단하며, 무조건 창이 뜨면, 다음, 다음, OK, 만 눌러주면 설치된다. 설치가 완료되면 노트북의 오른쪽 하단 작업표시줄에 PDA NET 라는 핸드폰 모양의 아이콘이 형성된다.


6단계: 마지막 단계로, 스마트폰에서 설치된 PDA NET 어플을 실행하면, Enable USB Tether 와 Enable Bluetooth DUN 이 나온다. 여기선 첫번째 Enable USB Tether를 선택한다.

그 다음에 PC 오른쪽 하단 작업표시줄에 핸드폰 모양의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하면 나타나는 메뉴중에 제일 위에 나타나는 CONNECT를 클릭하면 테더링이 완료된다.  

스마트폰과 노트북의 테더링이 되면, 작업표시줄에는 PDA NET CONNECTED 라는 문구가 뜨며, 스마트폰에는 연결시간과 데이터 소모량등이 체크되고 있는것을 확인 할 수 있다.

◈ 테더링할 때 주의할 사항

테더링은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을 쓰기 때문에 유선 인터넷에 연결하는 것보다는 일반적으로 속도가 느리다. 게다가 테더링은 배터리 소모량이 많아진다.가장 중요한 점은 노트북이나 넷북으로 테더링을 쓸 때는 휴대폰으로 인터넷을 쓰는 것보다 데이터를 더 많이 쓸 수 있다는 점이다.

데이터 소모가 많이 되는 이유는 모바일 인터넷 페이지와 PC용 인터넷 페이지 용량이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들어 네이버 메인 페이지를 스마트폰으로 열어보면 100KB 정도의 데이터가 소모되나, 노트북으로 보면 10배 정도 많은 1~1.2MB 용량을 소모하게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테더링은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쓰는 것보다 많은 무선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무료데이터를 충분히 여유가 있을때 사용하는것이 좋으며, 수시로 데이터 소모량을 체크하지 않고 사용하다보면 요금이 과다하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PS : 안드로이드 2.1 버젼 사용시 복잡하던 테더링이, 프로요 2.2 버젼으로 업그레이드후 아주 간편해졌습니다. 갤럭시A,S로 노트북 테더링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11월 25일 포스팅한 '갤럭시A'로 노트북 테더링 쉽게 이용하는법 을 참조 바랍니다.



유익하게 보셨나요?^^ 손가락 모양을 클릭하면 추천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