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은 가정에서 컴퓨터 그리고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무선 공유기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공유기 설치 정도는 간편하기 때문에 특별한 어려움 없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그저 무선공유기 한대 구입해서 인터넷선 연결하고 전원만 연결하면 대부분 자동으로 잡아주니까요.

그러나 내용을 잘 아는 사람은 쉽다고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무선네트워크 설정을 못해서 두려워 하기도 하더군요. 사실 알고보면 크게 어려운것도 없는것 같은데...........무선공유기를 처음으로 구입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망설이게 됩니다. 종류가 다양하고 가격대도 천차만별한 제품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일겁니다.

하지만 글쓴이가 얻은 정보에 의하면 많은 사람들이 iptime을 선호하는것 같더군요. 그리고 가격대는 유무선 공유기로서 일반 가정에서는 보통 중급인 3~4만원대의 공유기 정도면 사용하는데 특별한 문제는 없고 그저 사용하기 무난한것 같더군요.


무선공유기를 구입하기 위해 여기 저기서 정보를 수집한 결과 이정도면 무난하리라고 생각하고, 구입한 제품은 IPTIME N604M 모텔이며 가격은 3만 5천원에 구입해서 설치하고 한대의 노트북과 두대의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선공유기를 사용하면서 특히 신경써야 할 부분은 틀림없이 보안설정을 해야 합니다. 만일 보안을 설정하지 않은 경우 무선 네트워크망에 누구든지 동시에 접속할 수 있으며,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의 정보 해킹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런 피해사례가 인터넷 기사에 종종 올라오고 있으니 참조바랍니다.


그럼 공유기에 인터넷을 연결하고나서 보안설정은 어떻게 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우선 공유기를 어디에 설치를 할것인지 결정이 되었으면, 인터넷 입력선을 공유기 뒤쪽에 먼저 꼽아줍니다. 그리고 옆쪽에 몇개의 허브에서 출력되는 회선을 메인 컴퓨터에 연결해 줍니다. 공유기에 전원을 연결하면 파란색 LED 불빛이 깜빡이기 시작하면서 인터넷 데이터가 출력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유기가 연결된 컴퓨터 인터넷 주소창에 iptime 공유기의 고유주소 http://192.168.0.1 이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쳐주면 위의 이미지파일 처럼 iptime 공유기의 관리자창이 나타납니다.


IPTIME 공유기와 연결이 활성화되면 3개의 큰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좌측 첫번째에 보이는 관리도구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와같이 메뉴탐색기가 보입니다. 여기서 기본설정의 3번째 메뉴인 무선설정/보안을 클릭하면 설정할 내용들이 보입니다.

첫번째 : 동작설정- 라디오 버튼을 실행 위치
두번째 : 네트워크 이름 - 사용자가 적당한 용어를 써넣어준다.
세번째 : 인증방법 - 펼칠 목록에 몇개의 용어중에 선택한다.
네번째 : 네트워크 키 - 보안 비밀번호를 말하며 영문과 숫자 혼합가능함

여기서 설정된 네가지 내용은 무선네트워크에 사용 할 모든 기기를 설정할때 필요하니 메모를 해둡니다.


메인컴퓨터에서 공유기의 설정을 마치고나서 노트북의 무선네트워크 설정을 보여드립니다.
이곳에 기술한 무선네크워크 설정 방법은 윈도우7 운영체계의 노트북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노트북 화면 우측하단에 네트워크 아이콘 연결이 안된 상태로 보이는곳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위와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이미 메인컴퓨터에서 보안설정할때 네트워크 이름을 iptime 이라고 명명 했기에 노트북 네트워크에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자동으로 연결을 체크하고 연결버튼을 클릭하면 네트워크 보안 키를 입력하라는 창이 출력됩니다. 여기서 네트워크 보안 키는 조금전 메인컴퓨터에서 보안설정시 사용한 보안비밀번호를 동일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비밀번호를 제대로 입력했으면 iptime에 연결하는중이라는 막대그래프가 나오면서 잠시 기다리면 연결이 완료됩니다.


비밀번호가 맞으면 잠시후 네트워크창에 iptime에 연결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니터 우측하단의 작업표시줄에는 무선네크워크 신호의 강도가 표시되는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정상적으로 노트북에 무선네트워크가 연결되고 나서 연결된 네트워크 목록에 마우스 우측버튼을 클릭하면, 연결끊기, 상태, 속성이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여기서 속성을 클릭하면 위와같은 화면이 팝업되며, 자동연결을 원치 않을경우는 " 이 네트워크가 범위내에 있을 때 자동으로 연결"에 체크를 해지하면 필요시 연결버튼을 눌러서 수동으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위 화면은 무선네트워크 속성의 보안에 나타난 화면입니다. 여기에 보이는 영문자와 숫자들은 처음으로 메인컴퓨터에서 최초로 보안설정했던 내용들이 그대로 자동으로 나타난것을 볼 수 있습니다. 노트북에서 무선네트워크 연결을 최초로 설정할때 자동연결로 하고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이처럼 메인설정과 동일하게 노트북에서도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또한 노트북외에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하고자 할때는 환경설정 - 무선 및 네트워크 - 와이파이 설정 - 와이파이를 체크해주면 자동으로 몇개의 무선네트워크가 보이면 그중에 iptime을 선택하면 보안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도 메인에서 설정한 보안비밀번호와 동일하게 입력해주면 접속이됩니다.

집안에 무선공유기를 이용해서 무선네트워크에 접속하려면 위 방법처럼 네트워크 이름과 보안비밀번호가 동일해야만 접속이 가능하며, 한번 접속하고나면 다음부터는 자동으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혹시 메인컴퓨터에서 네트워크 이름이나 보안 비밀번호를 바꾸었다면 모든 네트워크의 기기에 이름과 비밀번호를 다시 설정해야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