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해신당공원은 규모가 광범위하여 모두 관람하려면 시간이 많이 걸려야했다. 하지만 이날따라 날씨가 좋지 않아서 해신당공원을 가능한 가볍게 돌아보기로 했다. 아직까지 시간상으로 일몰시간은 아니지만 날씨탓에 어두컴컴해 지고 있었다. 해신당공원 덕배의 집 바로 옆에는 거대한 배가 산중에 우뚝 솟아 있는듯한 모형이 보이는곳이 바로 삼척어촌민속전시관이다.

이곳은 국내 최초의 대형 영상수족관과 동해안 어민들의 생활문화 자료, 다양한 체험코너 그리고 경이로운 세계 각국의 성 민속 문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새로운 감각의 전시관이다. 또한 해신당에 얽힌 이야기와 동해안 어촌의 옛 모습, 동해안별신굿, 바닷가 금기사항 등 다양한 풍습과 예전의 전통어구, 현대식 어구등이 전시되어 있고, 기념촬영코너도 설치되어 있다.


삼척어촌민속전시관은 총5개의 전시관으로 구분된 전시공간이 있으며, 해신당전설에 관한 이야기를 모형화 해서 이해를 돕기도 하고, 전통어구와 현대식 어구를 전시해서 발전하는 어촌의 모습을 비교해 보기도한다. 그리고 어촌민속전시관이라고 하지만 역시 주 테마는 해신당에 관한 테마가 지배적인것 같은 분위기는 어쩔 수 없는 사실인것 같았다.

전시물중에는 남근을 주제로 제작된 조형물들도 많이 비치되어 있고, 세계각국의 성문화를 표현한 조각상들이 많이 보이는데, 인간들이 살아가는 지구상에서 성문화는 어디를 가나 존재하게 마련이다. 비록 그 민족들이 표현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을뿐이지, 성문화의 최종적인 결론은 내용면에서 별로 상이하지 않다는 느낌을 받게 되는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