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올 여름은 유난히 더운 날씨에 시달리다보니, 정신이 혼미해서 모든것을 해보겠다는 의욕도 전혀들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멍하니 앉아서 더위를 피할 생각만 하다보니 한달이 언제 갔는지 모르겠더군요. 그런데 말복이 지나니 갑자기 찬바람이 불어서 더위를 식혀주니 이제는 정말  이제는 살아갈만 하다는 생각이 들게합니다.

 

그래서 정말 오랫만에 생활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공유해 드리고자 블로그 포스팅을 해봅니다. 물론 이런 정보를 알고 있는 사람들은 별것도 아니라고 생각하겠지만, 꼭 필요한 사람에게는 간단한 팁 하나가 얼마나 고마운지 모르거든요. 글쓴이도 역시 모르는 정보가 있으면 인터넷 검색에서 많은 정보를 얻어서 잘 활용했으니까요.

 

이번 포스팅은 제네시스 카드키 배터리 교체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을 할겁니다.

내용은 제네시스 카드키라고 하지만, 현대차 계열의 스마트키 시스템을 적용한 자동차는 동일한듯 합니다.

요즘은 스마트키 시스템이 대세라고 할 수 있지요.

물론 옵션에서 비용이 추가되는 부담도 있지만, 고급차종이라면 이정도는 기본이지요.

카드 크기만한 카드키를 지갑에 넣어서 휴대만하면 되니 얼마나 편한지 모릅니다.

 

 

그럼 스마트 카드키의 구조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카드키는 이렇게 얇게 생겼지만, 내부에는 전자회로가 내장되어 있어서 시스템을 제어합니다.

이렇게 전자회로를 작동시키기 위해서 아주 얇은 리튬배터리가 하단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상단에는 보조키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보조키의 용도는 자동차 배터리 방전시 운전석 도어손잡이 덮개를 열고 키를 꼽아서 도어를 열게됩니다.

하지만 보조키를 자주 사용할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서 LOCK장치가 있습니다.

 

 

장착된 배터리는 아주 얇은 리튬전지로서 수명이 2년정도라고 하지만, 환경조건에 따라 일정하지 않습니다.

우선 배터리 전압이 약해지면, '스마트키의 전압이 약합니다' 라는 안내음성이 나옵니다.

하지만 완전방전 상태에 이르면, '스마트키를 인식할수 없다'는 안내음성이 들립니다.

이럴때 응급처치 방법은 카드키로 시동버튼에 눌러서 시동을 걸어줍니다.

 

카드키가 인식이 안된다면 운행하기 불안하니까, 빠른 시일내에 배터리 교체를 해야합니다.

카드키에 장착된 리튬전지는 CR2412 입니다.

리튬전지는 대형마켓이나 다이소 같은 매장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튬전지 구하러 다니기 귀찮으면,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해도 됩니다.

 

 

리튬전지 CR2412를 구입했으면 이제부터는 배터리 교환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많은분들이 카드키 배터리 교환하느라고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 배터리 덮개 탈착일겁니다.

의외로 쉽게 탈착한분들도 있지만, 어떤분들은 드라이버를 끼우고 망치로 두들겨서 파손한분들도 있더군요.

 

글쓴이도 처음에 시도할때 동전도 맞춰보고, -드라이버도 맞춰보고, 손톱이 부러지기도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험을 토대로 나중에 깨우친, 가장 쉬운방법을 소개합니다.

우선 보조키 락을 우측으로 밀면서 보조키를 뽑아냅니다.

 

 

보조키를 배터리 덮개의 홈에 맞춰보면 사이즈가 딱 맞도록 되어있습니다.

보조키를 수직으로 세우고 배터리 덮개의 홈에 삽입을 합니다.

그리고 보조키를 좌우로 약간씩 비틀면 배터리 덮개가 조금씩 밀려나옵니다. 참! 쉽지요.^^

 

 

이런 방법으로 카드키의 배터리 덮개를 간단하게 탈착했습니다. 배터리 덮개를 탈착하면 CR2412 리튬전지의 -극이 철편에 접지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반대로 뒤집으면 전지를 전체적으로 감싸고 있는 +극입니다. 그런데 배터리가 원형이기 때문에 수평으로 당기면 안빠지니까, 한쪽부터 밀어 올리면서 수직으로 탈착해야합니다.

 

그렇다면 배터리를 장착할때는 배터리를 똑바로 올려놓고 한쪽부터 눌러서 딸깍딸깍 끼우면 됩니다. 그리고 배터리 덮개를 카드키에 밀어넣고 살짝 눌러주면 '톡' 하면서 배터리 덮개가 고정되는 소리가 들리게 됩니다. 그리고 카드키는 배터리 교체후에 별다른 셋팅도 필요없고 그냥 지갑에 넣어서 휴대만하면 됩니다. 아주 간단하지요??

 

관련글  누구나 할 수 있는 제네시스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하기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