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고향집 정원에 여러가지 나무가 있어서 봄이면 꽃피는 모습만 보아왔는데,가을이 되어서 여기저기 나무들을 처다보다가 새로운 모습을 보게되었는데 모양이 묘하게 망측스럽고 민망하게 생긴것이 나무에 달려있었어요.그동안에 별다른 관심이 없어서인지 처음보는 열매라서 신기하기하여 목련의 생태를 자세히 알아 보았읍니다.


목련은 4월 중순부터 잎이 나기 전에 피는데, 지름 10cm 정도이고 꽃잎은 6∼9개이며 긴 타원형으로 백색이지만 기부는 연한 홍색이고 향기가 있다. 3개의 꽃받침 조각은 선형으로 꽃잎보다 짧으며 일찍 떨어진다. 수술은 30∼40개이고, 꽃밥과 수술대 뒷면은 적색이다. 열매는 5∼7cm로 곧거나 구부러지고 종자는 타원형이며 외피가 적색이다. 

 목련 열매가 맺는 시기는 봄이며 목련 꽃이 피고 수정이 되면 열매가 만들어 집니다.여름에 잘 자라 가을이면 사진처럼 열매가 붉게 익습니다.목련은 잎이 커서 잎사귀 때문에 잘 보이지는 않으나 대개 5월경에 잎을 들치면 열매가 달린 것을 확인할수 있다는데,이제서야 보게되었으며 처음에는 초록색으로 열매가 자라다가 여물어가게 되면물어 붉게 물든다고 하네요.

 목련은 오래 전부터 정원에 심어 꽃을 감상하던 나무로 잎은 중국 악기인 비파를 닮았는데,꽃은 4월에잎보다 먼저 피며 줄기 끝에 한 송이씩 달린다. 이 때문에 목련꽃이 떨어지고 나면 줄기 끝에 뭉툭하게잘린 것 같은 자국이 남는다.북쪽을 향해 꽃을 피우는 목련은 임금님을 향하는 충절을 상징하기도 한다. 이는 햇볕을 많이 받은 남쪽화피편의 세포가 북쪽 화피편의 세포보다 빨리 자라나 꽃이 북쪽으로 기울게 되기 때문이다.

서양에서는 흔히 목련의 꽃을  팝콘에 비유하며, 불교에서는 나무에 핀 연꽃이라는의미로 목련(木蓮)이라고 부른다. 사찰의 문살 문양에서 보여지는 6장의 꽃잎을가진 연꽃은 목련을 형상화한 것이다. 또한 월트디즈니의 만화영화 제목인 뮬란은 중국어로 목련을 뜻한다고 한다. 1982년 일본의 어느 농촌 마을에서 약 2,000년전에 목련이 서식했던 흔적을 발견했는데, 이 곳에서 발견된 씨앗 중 일부를심었더니 놀랍게도 싹이 텄다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목련을 '신이'라고 부르며 콧병, 가려움증, 현기증 치료에 쓰고,수액은 감기약이나 구충제로 사용합니다. 진하면서도 은은한 향기가 나는 꽃과 나무껍질은 향수나 방향제를 만들 때 이용합니다.예전에는 장마 때 목련나무 장작으로 불을 때어 습기와 함께 나쁜 냄새를 없애기도 했으며,목련차는 혈압을떨어뜨리고 비염이나 두통에 좋다고 하니 아름다운 꽃도보고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하기도 하니 일거양득 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