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MTB와 함께하면서 얼마전까지만해도 30단 변속기만해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생각했는데,

얼마전부터 갑자기 33단 변속기가 등장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브랜드중에 시마노, 슬램등에서 11단 스프라켓을 사용하기시작했다.

처음에 생각할때는 굳이 11단이 필요한가 의문을 가졌는데,

직접 접해보니 저속기어 34T, 36T보다 큰 42T, 44T를 적용하고 있었다.

 

늘 저속기어 36T만 접하다가 42T를 보니 업힐구간에서 기어비가 월등한 차이가 나겠다는 생각이들었다.

그렇다고 11단 스프라켓으로 업그레이드 하려면 구동계열 부품을 몽땅 바꾸어야 할것이고,

부품교체비용이 만만치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좀더 관심을 가지고 정보를 얻은 결과 스프라켓 한장만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을 찾았다.

이미 인터넷쇼핑몰과 바셀에서는 업그레이드용 스프라켓이 판매되고 있었다.

쇼핑몰에서 구입한 42T 스프라켓로 업그레이드 작업에 착수했다.

대만에서 생산한 제품으로 56,000원에 구입^^

 

 

 현재 사용하고 있는 구동계열은 시마노 10단 XT급을 사용하고 있다.

스프라켓은 11-36T 를 사용하기 때문에 42T 로 업그레이드하면 업힐구간에서 훨씬 우월한 기어비가 될것이다.

 

 

 우선 자전거에서 휠셋을 분리해서 작업에 들어간다.

그리고 스프라켓 공구를 이용해서 스프라켓을 분리한다.

고정너트는 일반나사산과 동일한 방식인 시계반대방향으로 풀어진다.

 

 

 한동안 싱길코스를 많이 다녔더니 스프라켓이 골고루 검둥이가 되어있다.

모처럼 스프라켓을 탈착했으니 이번에 목욕한번 시켜야지^^

때가 쏘옥 빠지도록...ㅎㅎ

 

 

 RESPONSE RANGER42 제품을 구입하후 포장박스 뒷면을 보면,

스프라켓 조립방법이 나와있기 때문에 그대로 조립하면된다.

슬램과 시마노제품에 적용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확인은 필수^^

 

 

시마노 10단 스프라켓을 탈착후 깨끗하게 목욕을 시켰더니 아주 깔끔하게보인다.

조립공법서를 참조해서 그대로 가조립해 보았다.

 

 

 10단 스프라켓 11-36T에서 42T 코크를 장착하는 방법은

어차피 10단전용부품이기 때문에 한장을 빼내고 한장을 삽입하는 방법이다.

결론적으로 42T를 삽입하면서 변속에 큰 문제가 되지않은 4번코크(17T)를 한장 제거하고 조립해야한다.

 

업그레이드 방법은 여러가지 있다.

42T 나 44T를 삽입하면서 1번코크(11T)를 제거하는 방법도 있고,

변속충격을 완화하기 위해서 15T와 17T를 제거하고 중간치인 16T를 삽입하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여기서는 조립공법에 있는 그대로 해야문제가 없다.

 

 

 첫번째 단계로 조립공법에 나와있는데로 가정먼저 프리바디에 얇은 스페이스를 삽입한다.

아마 42T와 다른 코크와의 간격을 정밀하게 보정하기 위해서 끼우는것 같다.

 

 

 두번째 단계는 구입한 42T 스프라켓 코크를 장착한다.

삽입하는 42T코크는 정밀가공 제품이라서 프리바디 홀에 정확하게 안착한다.

 

 

 조립공법서대로 차곡차곡 순서대로 조립이 끝나면 스프라켓 공구를 이용해서 조여준다.

조임방향은 일반나사산과 동일하며 시계방향으로 조여주면된다.

 

 

 이제 스프라켓 업그레이드가 끝났으니 즐겁게 휠셋을 자전거에 장착한다.

하지만 한가지 문제점이 발생한다.

스프라켓에 저속기어 42T가 삽입됨으로서 변속기 저속기어가 가이드풀리가 간섭을 받는다.

오잉 우짜...ㅋㅋ

 

 

그러나 걱정할 필요는 전혀없다.

우선 뒷드레일러를 살펴보면 바같쪽에 한개의 조절나사는 드레일러의 텐션조절나사다.

텐션조절나사를 시계방향으로 최대한 조여주면 드레일러풀리가 아래쪽으로 쭉쭉 내려간다.

 

 

고속기어 변속시 간섭이 우려되던 드레일러플리가 아래쪽으로 내려갔다.

텐션조절나사를 최대한 조여준다면 간섭은 전혀 문제가 없다.

 

 

이제 스프라켓 업그레이드 작업이 끝나면 고속부터 저속까지 단계적으로 변속을 시험해본다.

중간에 17T가 제거되었기에 15T에서 19T로 바로 넘어가더라도 변속에 큰 충격은 전혀 느끼지 못한다.

그리고 저속부분에 36T에서 42T로 넘어가는것도 변속업에는 별다른 문제가 느껴지지 않는다.

 

다만 변속다운시 예민한 사람은 변속충격을 느낄수도 있지만 문제는 되지 않는다.

스프라켓 업그레이드후 실제 싱글길 라이딩을 해보니,

업힐구간에서 훨씬 우월한 기어비를 제공하고 있어서 훨씬 힘이 절약되는것같다. GOOD!!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