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노트북은 좁은 공간에 자판과 각종 기능키까지 집적해서 설계하다보니 노트북을 처음 접하면 생소한 키버튼이나 알림표시등을 볼 수 있다. 글쓴이도 역시 노트북을 처음 접할때 각종 기능키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해 어색했고, 기능키가 잘못 눌려져서 자판을 사용시 예상치 못한 오타가 발생되기도 했다.


그럼 삼성 노트북 SENS R509 자판의 좌측하단에 있는 알림표시등은 어떤 기능을 표시하는지 알아본다. 우선 좌측에 자물쇠 모양의 3개의 표시등 안쪽에는 각각 다른모양의 표시가 있다. 맨 좌측 첫번째 자물쇠 안쪽에 숫자1이 있는것은 Num Lock ON 표시등이고, 두번째 자물쇠 안쪽에 A가 있는 표시등은 Caps Lock 표시등이다.

그리고 세번째 자물쇠 안쪽에 화살표같은 그림이 있는 램프는 Scroll Lock ON 표시등이다. 다음으로 제일 중앙에 원통모양의 그림은 하드디스크 표시등이고, 그옆에 안테나 모양의 표시등은 무선랜 작동표시등이다. 또한 바로 옆에 녹색 표시등은 노트북 내장 밧데리 충전표시등이고, 맨 우측에 표시등은 전원표시등이다.


그럼 이런 표시등은 언제 들어오고 언제 꺼지는지 알아본다. 여기에 집적된 표시등이 점등되기 위해서는 자판 좌측하단에 FN 이라는 생소한 버튼이 보인다. 그리고 자판의 맨 윗줄에 F1~F12까지 기능키가 있으면 그 아랫쪽에 파란색으로 각종 모양의 그림이 그려진 것이보인다.

평소에는 기능키를 누르면 F1~F12까지의 기능이 작동되지만, FN키를 누른 상태에서 F1~F12까지의 버튼을 누르면 기능키 아랫쪽에 파란색 그림의 기능이 작동한다. 따라서 많이 사용하는 Num Lock, Caps Lock , Scroll Lock 을 ON/OFF하고자 한다면 FN 키를 누른 상태에서 F11, F12버튼이나 Caps Lock을 누르면 기능이 작동된다.


또한 노트북을 처음에 사용하면서 오류를 범하기 쉬운것은 자신도 모르게 Num Lock 버튼이 ON되어 있을경우 문서 작성시 한글이나 영문자가 나와야할때 느닷없이 아라비아 숫자가 나와서 당황하게 만들기도 한다.

이때는 표시등에 Num Lock 표시등이 점등되었는지 확인해보고, 점등되어 있다면 FN 키를 누른상태에서 F11버튼을 누르면  Num Lock 이 OFF되고 정상적인 글자가 출력된다.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