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노트북은 한정된 공간에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한개의 키버튼으로 2가지 이상의 기능을 하도록 설계한 FN(평션키) 가 설계되어 있다. 이 기능은 대부분 FN KEY를 누르고 동시에 키보드의 맨윗줄인 F1 ~ F12 까지 키버튼을 눌러 줌으로서 다양한 기능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일종의 단축버튼을 말한다.

물론 노트북 제조사에서는 사용자에게 편리를 제공하기 위해 FN KEY를 설계했지만, 미숙한 사용자들은 생소한 기능을 접하면서 잘 이해하지 못하고 사용이 미숙하다보니 작동불량이라는등 불만의 소지가 다분하기도 하다. 또한 어떤 기능을 하는지 조차 생소해서 주변사람들에게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질문을 많이 하기도한다.



우선 FN(평션키)  사용법을 알아보자. 노트북 키보드 좌측하단에보면 FN 이라는 파란색 글자가 보일것이다. 그리고 키보드 상단에 첫줄인 F1 ~ F12 까지 단축버튼 아랫쪽에는 대부분 파란색 아이콘들이 줄지어 있는것이 보일것이다. 즉 FN KEY를 누르고나서 키보드 상단에 단축버튼에 새겨진 아이콘 모양을 누르면 그 기능이 작동된다.

그럼 FN 키는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본다.

위 이미지의 키보드 상단 첫줄의 좌측부터 설명을 해보면, FN와 키보드 상단에 ESC 아래쪽에 달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노트북이 순식간에 로그오프 되면서 전원이 절전대기모드에 진입하게된다.

FN와 키보드 상단에 F2 단축버튼을 누르면, 노트북 내장밧데리 충전상태가 잠시동안 바탕화면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FN와 키보드 상단에 F4 단축버튼을 누르면, 외부모니터 연결사용시 디스플레이 모드를 변경할 수있는 기능을 가진다.

FN와 키보드 상단에 F5 단축버튼을 누르면, Backlit on/off 기능으로 노트북 모니터를 순식간에 끄고 켜는 기능이다.

FN와 키보드 상단에 F6 단축버튼을 누르면, sound on/off 기능으로 작동시 즉시 소리가 켜지고 꺼지는 기능이다.

FN와 키보드 상단에 F9 단축버튼을 누르면, 무선랜 사용기능을 곧바로 on/off 시키는 기능을 가진다.

FN와 키보드 상단에 F10 단축버튼을 누르면, 노트북 키보드 하단의 터치패드 작동을 켜거나 끄는 기능을 한다.

FN와 키보드 상단에 F11 단축버튼을 누르면, Num Lock 기능을 껴거나 끌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FN와 키보드 상단에 F12 단축버튼을 누르면, Scroll Lock  기능을 on/off 할수있는 단축아이콘이다.

그밖에도 FN(평션키) 작동으로 얻을수 있는 기능들은 다양하게 설계되기도 하지만, 제조사나 노트북의 모델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또한 다양하고 편리한 FN(평션키) 기능을 제대로 응용하려면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메뉴얼 책자나 안내문을 관심있게 읽어보면 아주 유용하게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반응형

Posted by 행복한 털보작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heysukim114.tistory.com BlogIcon *저녁노을* 2011.09.23 15: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계시지요??

    건강하시길 빕니다.

  2. 수현 2011.12.22 18: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FN에 이런기능이 있는줄몰랏네요 덕분에 좋은 정보얻어갑니다 고맙습니다.

  3. BlogIcon ㅅ극 2016.01.09 13: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충전은 어떻게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