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불과 몇년전까지만해도 자동차에서 라디오를 켜려면, A필러쪽에 있는 로드안테나를 길게 뽑아 올려야만 라디오 주파수가 잡혀서 수신이 되었는데, 차츰 한단계 발전된 안테나가 자동안테나입니다. 자동안테나는 일일이 수동으로 로드안테나를 뽑아 올리던것을 로드안테나 속으로 프라스틱 와이어를 넣고나서 소형모터를 이용해서 감아주고 풀어줌으로서 아주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또한 완벽 할 수 없었습니다. 자동차의 성능이 좋아지고 도로주행 조건이 점차 좋아지기 시작하면서 운전자들도 한단계 발전되어 안테나가 주행시 공기저항으로 인하여 흔들리고 소음이 발생되는것 까지도 예민하게 느낄수 있을 정도로 자동차의 기능이 좋아지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동차의 외장 안테나에 대한 기억을 하고 있을겁니다. 외장 안테나의 장착된 위치는 아래 사진에서 보는것 처럼 운전석 앞쪽 휀더의 안쪽에 내장하던지, 운전석 앞쪽의 A필러부위,아니면 차량뒤쪽의 트렁크 안쪽에서 장착하여 쿼터판넬 위쪽으로 돌출시키는 형태로 장착되었던 것을 기억할 겁니다.

▲ 예전에 승용차 외장안테나가 장착되어 있던 부위

아직도 경차나,소형승용차,화물차량에는 자동차 제작사에서 원가절감 차원에서 로드안테나를 적용하기도 하지만 고급승용차로 갈수록 첨차 외장안테나가 거의 없어지는 추세가 되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외장안테나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아련한 추억처럼 오랫동안 기억을하고 있을겁니다. 세차하러 갔다가 부러지고, 주차하다가 부러지고,짓굿은 사람들 지나가다가 꺽어 놓고 가버리고, 자동안테나 고장나면 들어가도 않고 나오지도 않으면서 라디오 켜면 모터 돌아가는 소리가 두두둑,두둑 하면서 한참동안 신경을 거슬리게 하였습니다.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외장안테나가 서서히 자취를 감추기 시작하더니, 최근에는 오히려 외장안테나 장착된 차량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그럼 그동안에 많은 사람들과 친숙하던 외장안테나는 어디로 사라져 버린걸까요? 라디오를 수신하려면 분명 안테나가 있어야 할것인데~~ 어떠한 방법으로 라디오를 수신하도록 만들었을까요? 사람의 두뇌를 쓰면 쓸수록 발전한다더니, 첨단 기술력의 발전은 또하나의 신기술의 낳게되고 드디어 내장형 안테나가 개발되어 아주 편리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글라스안테나란? 차량 뒷유리의 열선에 방송 전파를 수신할 수 있는 안테나 기능을 포함시킨 것으로, 말 그대로 "유리안테나"입니다. 그렇다고 일반 안테나처럼 별도의 안테나를 부착한 것이 아니라, 뒷유리 열선에 몇줄 더 포함시켰기 때문에 겉으로 볼 때는 안테나가 보이지 않습니다.
쉽게 말하면, 그라스 열선에 안테나 기능이 내장된 내장형 안테나로 이해하면 됩니다. 별도의 안테나를 설치하지 않아 외관이 깔끔하고, 기존의 일반 안테나와 달리 주행 중에도 소음이 발생되지 않는것이 최대장점입니다.

그럼 내장형 글라스 안테나는 어떤 원리로 작동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이렇게 실용화 하기까지는 많은 시간을 투자하며 개발 당시 난관에 봉착되는 과정도 있었겠지만, 라디오 안테나가 적용된 이후에 원리를 알고보면 단순하다는 생각도 들수 있을겁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좌측 상단에 연결되는 회로는 AM,FM을 수신할수 있는 주 안테나 역할을 합니다. 아랫쪽에 더 많고 복잡한 줄들은 +전원을 공급받는 열선이면서,보조 안테나를 겸하여 전파를 수신합니다. 글라스의 우측에는 -전기가 공급되는 접속단자가 있으며, 운전석 조작스위치를 통해서 전원의 공급과 차단을 제어함으로서 열선이 작동됩니다.



그럼 어떻게 글라스로 전원을 공급하고 전파를 수신할수 있는지 직접 확인을 하기위해 글라스 안테나가 적용된 차량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NF SONATA 우측의 C 필러 부위의 내장트림을 탈착하면  검정색 직사각형 박스가 안테나모듈이며 여기에서 나오는 전선이 그라스로 연결된 회로가 보입니다. 위의 사진으로 보면 글라스 상단에 깔려있는 AM.FM 라디오 전파를 수신하는 회로에는 회색선이 접속단자에 연결되어 있으며, 아래쪽 빨갛고 굵은 전선은 밧데리 +전원으로서, 아래쪽 열선 터미널에 결선되어 있습니다.


위에 보이는 사진을 좀더 자세하게 보기위해 확대해서 설명하자면, 밧데리에서 받은 전원을 상단부 화살표부위부의 안테나모듈박스로 공급을 합니다. 두가닥의 전선중 분홍색의 굵은 전선은 +전원이고,가늘은 전선은 -를 공급하면 모듈박스의 전자회로를 작동시켜 글라스에서 받은 라디오 신호를  증폭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안테나모듈박스에서는 AM,FM 주파수 대역으로  신호를 바꾸어서 아래쪽에 화살표부위에 보이는 잡음방지형 안테나케이블을 통해서 라디오의 안테나 단자로 보내게 됩니다.

가끔 자동차 오너들 중에는 글라스 안테나 터미널 부위에 DMB 안테나를 연결하는 사람도 있지만 사실 불필요한 행동입니다. 글라스 안테나는 일종의 가늘은 코일이 깔려있는 구조이며, 여기서 수신할수 있는 전파는 전계강도가 아주 미약하여 어떤 기기에도 주파주 대역을 만족할만한 전파를 전달하지 못합니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역할을 하는것은 안테나모튤박스는 글라스 안테나와 열선에서 받은 미세한 전파를 증폭하고 AM.FM 라디오만 작동할수 있는 주파수 대역을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