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두달전에 갤럭시 A로 테더링 하는법을 소개한적이 있었다. 당시는 안드로이드 2.1 버전이기 때문에 갤럭시폰 자체에서 테더링 서비스 지원을 하지 않았다. 때문에 테더링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스마트폰에 PDA NET 어플을 깔고나서, 노트북에도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깔아서 서로 매칭을 시켜야만 테더링이 가능했다.

하지만 IT 산업의 발전은 하루하루가 다르게 변하기 때문에, 때로는 추천 어플을 소개하고 몇일되지 않아서 더욱 멋진 어플이 나오기 때문에 유효기간이 상당히 짧은셈이다. 하지만 아직도 두달전 포스팅한 자료를 보고 테더링이 어렵고 잘 안된다고 하면서 개인적으로 질문을 하는 사람들이 가끔있다.

하지만 얼마전 프로요 2.2 버젼으로 업그레이드가 되면서 갤럭시 A에 지원되는 무선인터넷 환경도 획기적으로 바뀌었다. 때문에 요즘은 테더링 서비스 이용하는 방법이 아주 간편하게 되어서 누구나 쉽게 이용할수 있다. 사실 내가 알면 모두 아는줄 알았더니 아직도 테더링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서 다시한번 소개하고자한다.


안드로이드 2.1 버젼 사용시 복잡하던 테더링이, 프로요 2.2 버젼으로 업그레이드후 아주 간편해졌다.
 

◈ 테더링이란 무었인가?

테더링이란 휴대폰의 3G 무선인터넷망을 노트북이나 넷북 등 IT기기에 연결해서 무선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쉽게 말해 스마트폰만 있으면 인터넷이 안되는 곳에서도 노트북으로 인터넷을 쓸 수 있는 서비스다. 요즘은 이동통신사 약관에는 테더링이 '인터넷 직접 접속'으로 표현돼 있다.

과거에는 사용자가 테더링을 사용하면 고가의 별도 요금을 부과했으나 스마트폰이 활성화되면서 이동통신사들은 테더링을 허용했다. 이에 따라 정액제 가입자들은 매월 제공되는 무선데이터 500MB 범위내에서, 필요에 따라 스마트폰과 노트북만 있으면 테더링 서비스를 쉽게 이용 할 수 있다. 

얼마전까지는 무선데이터의 요금제에 의하여 테더링도 제한적이 였으나, 이동통신사들의 다양한 요금체계의 변화에 의하여, SK텔레콤의 경우 월 5만5000원짜리 요금제에 가입하면 무선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테더링 역시 무제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없이 사용 할 수 있다.

◈ 테더링 서비스가 왜 필요한가?

요즘은 전국 어디를 가더라도 인터넷이 집집마다 활성화 되어있다. 하지만 때로는 외딴 시골마을에 업무차 출장을 갈 경우 인터넷을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하지만 스마트폰 덕분에 업무처리를 일부 할 수는 있지만, 때로는 노트북을 켜지 않으면 업무 처리를 할 수 없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이럴 때 유용하게 응용할 수 있는 것이 테더링이다. 하지만 요즘 흔하게 사용하는 '아이폰'이나 '갤럭시' 등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테더링을 어떻게 쓰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여기저기서 노트북이나 넷북으로 움직이면서 열심히 일하는 '모바일 워킹족'을 위해 테더링하는 방법을 소개해본다.


1단계: 삼성모바일 닷컴에 접속해서 Kies프로그램을 다운로드후 설치한다.(링크 클릭시 이동가능함)

http://kr.samsungmobile.com/service/support/down/anycall.software.view.do?modelCd=SHW-M100S&curPage=1&listLines=12&listType=1


삼성 Kies는 스마트폰에 저장된 전화번호부, 일정관리, 사진, 각종자료 백업등을 위해서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Kies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스마트폰과 PC를 동기화 시켜주는 드라이버가 설치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설치해야한다.

삼성 Kies프로그램은 스마트폰 작업을 위해 PC와 연결시 필요하지만 테더링 이용시에는 프로그램을 실행할 필요가 전혀없다. 다만 삼성 Kies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이유는 스마트폰과 USB 단자를 동기화 시키는 드라이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2단계: 삼성 Kies프로그램 설치후 구입시 동봉된 USB 케이블로 스마트폰과 노트북을 연결만 해주면 된다.


3단계: 갤럭시폰 메인메뉴1 - 환경설정 - 무선 및 네트워크 - 테더링 - USB 테더링의 우측의 네모안에 체크를 활성화 해주면된다. 모든 설정이 끝나고 테더링이되면 노트북 우측하단 작업표시줄에 네트워크가 연결된것이 확인된다.


◈ 테더링할 때 주의할 사항

테더링은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 데이터를 이용하기 때문에 유선 인터넷에 연결하는 것보다는 일반적으로 속도가 느리다. 그리고 테더링시 배터리 소모량이 많아지는것은 감수해야한다. 또한가장 중요한 점은 노트북이나 넷북으로 테더링을 쓸 때는 휴대폰으로 인터넷을 쓰는 것보다 데이터를 더 많이 쓸 수 있다는 점이다.

데이터 소모가 많이 되는 이유는 모바일 인터넷 페이지와 PC용 인터넷 페이지 용량이 완연하게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들어 네이버 메인 페이지를 스마트폰으로 열어보면 100KB 정도의 데이터가 소모되나, 노트북으로 보면 10배 정도 많은 1~1.2MB 용량을 소모하게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테더링은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쓰는 것보다 많은 무선데이터를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올인원 35나 45 정액요금제 이용자는 무료데이터를 충분히 여유가 있을때 사용하는것이 좋으며, 수시로 데이터 소모량을 체크하지 않고 사용하다보면 요금이 과다하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유익하게 보셨나요?^^ 손가락 모양을 클릭하면 추천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