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올 5월초에 갤럭시A 가 출시된다고 해서 몇달을 손꼽아 기다렸다가 출시하면서 바로 구입했더니, 두달도 안되어서 갤럭시S 가 나오는 바람에 30만명이나 되는 갤럭시A 사용자는 완전히 물먹은 기분일겁니다. 다행히 이번에 프로요 2.2로 업그레이드는 해줬지만, 갤럭시S 와는 기능이 차별화 되고 있어 조금 서운한 마음입니다.

특히 블로거들이 많이 사용하는 화면캡쳐 기능까지 갤럭시A 는 업그레이드에서 제외되었습니다. 다른 스마트폰들은 자체적으로 화면캡쳐하는 기능을 대부분 지원하고 있는데, 갤럭시A는 화면캡쳐 기능이 없습니다. 처음에 갤럭시A를 구입하고 화면캡쳐를 하기위해 디카로 이리저리 방향을 잡아 촬영하는 해프닝도 있었습니다.

다른사람들의 블로그를 보면서 카메라가 얼마나 기능이 좋기에 이렇게 선명하게 스마트폰 화면을 찍을까하는 의문을 가져보았습니다. 그러나 나중에 알고보니 프로그램에 의해서 화면을 캡처한다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업그레이드시 갤럭시S는 화면캡처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갤럭시A는 그런 기능이 없습니다.


갤럭시A에서 화면캡쳐는 어떤 방법으로 하면되는가?

한마디로 설명하자면 갤럭시A에서 화면을 캡쳐하려면, SDK (Software Development Kit)를 이용하면 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키트는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기술자가 특정한 소프트웨어 꾸러미,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하드웨어 플랫폼, 컴퓨터 시스템, 게임기, 운영 체제 등을 위한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하는 개발 도구의 집합을 말합니다.

갤럭시S 의 경우는 이번에 업그레이드 되기전에는 SHOOT ME라는 화면캡쳐 어플을 설치후 스마트폰을 흔들면 화면이 캡쳐되는 기능을 이용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갤럭시A 는 SHOOT ME 라는 어플을 설치해도 에러 메세지만 출력될뿐 결국 화면캡쳐에 실패했기에 어쩔 수 없이 이런 방법을 이용해서 화면캡쳐를 하고있습니다.



첫번째 : 스마트폰과 동기화를 시키기 위해 PC에 드라이브를 설치한다.

삼성 모바일 닷컴 홈페이지 접속후 스마트폰 주소록, 사진관리, 일정관리, SD카드 작업을 하기위한 전용프로그램인 삼성 KISE를 설치하면 드라이브는 자동으로 설치됩니다.(링크 접속 가능)

http://kr.samsungmobile.com/product/anycall/product/download.do?pdModel=SHW-M100S&pdGroup=100001&pdMaster=&shape=all&imgMenu=9&onPlay=N



두번째 : ORACLE에 접속후 JAVA SE 키트를 다운로드후 PC에 설치한다.

http://java.sun.com/javase/downloads/widget/jdk6.jsp 

링크접속후 downloads 를 누르면 화면이 바뀌면서, platfrom의 우측 선택항목을 클릭하면 펼침목록이 나옵니다. 여기서 windows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은 빈 공간이 있어도 입력하지 않고 패스후 맨 하단 빨간색버튼 continue 를 누른뒤, idk-6u21-windows-i586.exe을 다운로드후 설치합니다.



세번째 : SDK를 PC에 다운로드후 압축해제한다.

SDK 개발자 툴은 PC의 운영체계에 맞는 키트를 선택해서 다운로드 해야합니다.
여기서는 대부분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Windows 용을 다운로드 하는것으로 예를 들어습니다.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네번째 :데이터 케이블로 갤럭시A와 PC을 연결한다.

이제 PC에 스마트폰 드라이브와 JAVA SE가 설치되었고, SDK 프로그램도 다운로드후 적당한 위치에 압축을 풀어 놓았으면, 화면캡쳐를 위한 PC의 환경은 모두 준비가 되었습니다. 이제 USB 데이터 케이블로 갤럭시A와 PC을 연결해줍니다.



다섯째 : 압축해제한 폴더안에 ddms 패치파일을 실행한다.

SDK 다운로드후 압축을 풀면 android-sdk-windows 라는 폴더가 형성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android-sdk-windows - tools - ddms(실행파일)를 실행합니다. 보안경고창이 팝업되면 실행을 클릭해줍니다.



여섯째 : 검정색 도스화면이 나올때 잠시 기다리면 연결된다.

실행파일을 클릭하면 검정색 바탕에 도스화면이 나타나면서 잠시 기다리고 있으면 위 캡쳐사진처럼 팝업창이 활성화 되면 핸드폰 모양의 아이콘과 모델명 그리고 일련번호, 버전이 나타나면 그곳을 선택해줘야 합니다.

여기서 잠깐!
위 화면처럼 연결된 갤럭시A 의 NAME 부분을 선택하지 않으면 메뉴와 로고가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일곱째 : 메뉴중에서 디바이스를 클릭하고 스크린캡쳐를 선택한다.

스크린캡쳐를 선택하면 잠시후 갤럭시A의 현재화면이 팝업창으로 활성화되며, 만일 화면이 꺼져 있는 상태라면 검정색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캡쳐 할 화면으로 이동했으면 디바이스 스크린캡쳐 메뉴의 Refresh를 클릭해야 합니다.


위 사진은 스크린캡쳐가 활성화된 팝업창입니다. 갤럭시폰에서 캡쳐할 화면을 바꾼후에는 반드시 메뉴중 첫번째 Refresh 클릭해줘야 화면이 바뀝니다. 이처럼 화면을 옆으로 방향을 바꾸고 싶으면 Rotate를 클릭하면 되고, PC에 저장하고 싶으면 Save를 클릭하면 다른이름으로 저장후 이미지파일을 편집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상은 그동안 안드로이드폰 포스팅에 사용했던 선명한 이미지파일을 캡쳐하는 비법을 공개해 드렸습니다. 블로그에 선명한 이미지를 올리기 위해 스마트폰을 고정시키고 카메라로 노출을 맞춰가며 수십번 찍어봐야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없거든요. 그렇지만 이런 프로그램에 의해 스크린 캡쳐를 빠르고 간편하게 할  수 있답니다.

블로그의 생명은 유익한 정보공유입니다. 좋은정보를 얻지 못하면 손발이 고생을 합니다.



유익하게 보셨나요?^^ 손가락 모양을 클릭하면 추천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