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 추석은 월요일과 금요일을 포함하면 장장 9일 동안 쉴 수 있는 '황금연휴'다. 그러나 오랜만에 고향을 찾는 설레임 속에서도 안전하고 쾌적한 연휴를 보내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준비해야 할 일이 있다. 응급 상황에 대비해 주변에 가까운 응급처를 받을 수 있는 병원이나 약국을 알아두는 일이다.

이번 추석 연휴에도 약국은 약이 꼭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당번처럼 돌아가며 문을 연다. 늦은 밤이나 주말 열린 약국을 찾아 이리저리 뛰어다녀 본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미리 어플만 준비한다면 약국이나 병원 정보에 대한 걱정을 한 번에 날려 버린다. 

'열린약국찾기' 앱은 말 그대로 열린 약국을 찾아주는 앱이다. 대한약사회의 DB와 연계해 스마트폰에서 간편하게 약국을 찾을 수 있게 해준다. 마켓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현재 내가 있는 주변 약국들을 검색 해주거나 주소로 해당 지역에 있는 약국들을 검색할 수 있다.

또한 환자발생시 간편하게 약으로 응급처치가 가능하다면 다행이지만, 그보다 더큰 응급환자자 발생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하지만 막상 주변에 어떤 병원을 어떻게 찾아야 할지 갑자기 생각이 안난다. 이때를 대비해서 꼭 필요한 어플은 보건복지부의 "응급의료정보제공" 이라는 앱이다.

보건복지부는 스마트폰을 활용해 응급의료 정보를 이용하도록 실시간 제공하고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하여, 365일 24시간 응급의료상담이 가능한 응급의료정보센터(1339) 연결과 응급의료기관의 응급실 이용이 가능한  병원검색과 응급의료서비스, 병상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아주 편리한 앱이다.

긴급하게 약이 필요하다면, 스마트폰에서 "열린약국찾기" 어플 활용 좋아!


'열린약국찾기' 어플은 마켓에서 "열린약국" 이라고 검색하면 바로 나타나며,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 어플을 실행하면, 스마트폰의 현재 위치 기반에 의해서 주변에 열린 약국찾기와, 주소를 입력해서 찾는 방법으로 나눈다. 또한 심야 응급약국을 검색하면, 현위치로부터 수십 km까지 모두 검색된다.

위 화면에서는 주소검색의 예로서 충남 아산시에 열린약국을 검색했더니, 현재 위치로 부터 가까운곳에 있는 약국부터 차례대로 나타난다. 예를들어 제일 가까운 약국인 대광약국의 상세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우측에 보면 현위치로 부터 약국까지의 거리를 알 수 있다.


예를들어 대광약국을 이용하기 위해서 약국정보를 터치해 보았더니, 새로운 팝업창이 활성화 되면서, 전화걸기, 약국정보 문자보내기, 지도보기의 메뉴가 나온다. 여기서 약국정보 문자보내기 기능은 갑자기 지인들로 부터 급하게 약국을 찾는 전화가 왔을 경우 정보를 쉽게 전달 할 수 있는 기능이다.


또한 팝업 메뉴에서 지도보기 기능은 타지역에 나가 있을때, 약국의 위치가 어딘지 미리 숙지하고 찾아가기 쉽도록 도움을 준다. 지도보기를 하면서도 위치가 이해가 잘 가지 않는다면, 팝업 메뉴 맨 위쪽에 전화걸기 버튼을 터치하면, 일일이 전화번호를 누르지 않아도 바로 연결기능을 가지고 있다.


응급병원을 찾을 경우, 스마트폰에서 "응급의료정보제공" 어플 활용 좋아!


주말이나 휴일 그리고 추석명절에 급하게 병원을 찾을경우에는 대부분 당황하게된다. 하지만 스마트폰에서 보건복지부의 "응급의료정보제공"  어플을 활용하면 쉽게 응급병원을 찾을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제공해준다. 주요 기능으로는 1339 바로 연결, 내주변 응급실찾기, 병의원 약국찾기를 제공한다.


내 주변 응급실 찾기에서는, 스마트폰 위치기반으로 내 주변으로 부터 가까운곳 부터 차례대로 병의원정보가 나타난다.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 "충남 한사랑아산병원"을 터치했더니, 상세한 병원의 정보가 쫘악 나타난다. 그리고 바로 전화걸기, 지도, 문자보내기 기능을 지원한다.


병원의 상세정보보기 상단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통해서 문자보내기를 터치해 보았다. 역시 가까운 지인등에게 병원의 주소와 연락처등을 쉽게 문자메세지로 전달 할 수 있는 편리성을 제공한다. 그리고 지도보기에서는 병원의 정확한 위치를 미리 확인하여 이동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응급의료정보" 는 현재 응급의료정보센터에서 의료 상담시 전화나 인터넷으로 제공되는 병상정보 등 데이터베이스를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된 서비스이다. 심장정지 환자 발생 시 자동심장충격기(AED)의 위치가 안내되고 심폐소생술요령등 수 많은 정보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이처럼 지금까지 대부분의 사람들이 몰랐던 대한약사회의 소중한 DB와  전국의 수많은 병원정보까지 스마트폰과 앱을 통해 세상 밖으로 나오면서 실생활용 대표 앱으로 자리를 잡게 됐다. 이제 그동안 보급된 300만명의 스마트폰 사용자에게는 어플만 설치하면 긴 연휴에도 '약''병원' 걱정은 없는 셈이다.



유익하게 보셨나요?^^ 손가락 모양을 클릭하면 추천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