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강릉의 선교장은 99칸의 전형적인 사대부가의 상류주택으로서 1965년 국가지정 중요 민속자료 제 5호로 지정되어 개인소유의 국가 문화재로서 그 명성을 이어오고 있다. 300여년동안 그 원형이 잘 보존된 아름다운 전통가옥으로 주변의 아름다운 자연미를 활달하게 포용하여 조화를 이루고 돈후한 인정미를 지닌 후손들이 지금가지 거주하는 살아숨쉬는 공간이다.

하늘이 족제비 무리를 통해 점지 했다는 명당터인 선교장은 300여년전 안채 주옥을 시작으로 동별당, 서별당, 연지당, 외별당, 사랑채, 중사랑, 행랑채, 사당들이 지어졌고 큰대문을 비롯한 12대문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서 대장원을 연상케 한다. 입구에는 인공 연못을 파고 정자를 지어 관동팔경 유람하는 조선의 선비와 풍류들의 안식처가 되었다 한다.

강릉의 선교장은 조선말기의 전형적인 사대부의 저택으로 안채, 사랑채(열화당), 별당(동별당,서별당), 정각(활래정), 행랑채등 민가로서 거의 모자람이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 조선후기의 주거생활을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가 된다. 하지만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 관광객의 입장에서는 선교장을 둘러보면 99칸의 건축물 공간을 이동하지만 입구와 출구도 못찾을 정도의 대단한 규모의 주택이라는 생각뿐이다.

반응형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강원도 강릉시 경포동 | 강릉선교장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행복한 털보작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heysukim114.tistory.com BlogIcon *저녁노을* 2013.10.29 20: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눈에 익은 물건들입니다.
    정겨워라...ㅎㅎ

    잘 지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