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처음에는 나만의 공간을 가꾸어 가리라는 생각을 하며 소박하게 꾸미기 시작하게되었습니다. 그러나 우연히 알게된 DAUM VIEW(당시는 블로거뉴스)와 접하게 되면서, 다음뷰와의 인연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미흡한 글솜씨에 초보자가 발행한 글은 인기블로거들의 글에 밀려 어디론가 깊이 묻혀 버리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차츰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발행하는 글의 변화가 생기면서,무었보다 중요한것은 보이지 않는 공간이지만 이웃들간에 인간관계가 상당히 중요하다는것을 느꼈습니다. 처음에는 가까운 이웃들이 한두명 늘어나다가, 이제는 거의 100여명의 글을 접하게 되면서, 댓글과 추천을 하게됩니다.

이렇게 이웃 블로거가 많다는것은 즐거운 일이지만, 사실 블로거에 얽매이는 시간이 부담스럽기도 하더군요. 

회사 퇴근후 시간을 쪼개서, 내글 쓰면서, 많은 블로거 이웃들과의 유대관계를 지속하는게 결코 쉬운일이 아니더군요.

솔직히 자신의 블로그 인기관리를 위해서는 어쩔수 없지만~~ 


세상에는 공짜는 없습니다.
가는정이 있어야 오는정이 있지요.
다음뷰에서 추천으로 느껴보는 블로거들은 어떤 유형이 있을까요?

◈ 추천에 관한 블로거들의 유형

⊙ 자기와 친한 블로거가 아니면 절대 추천을 안해주는 사람 (소통의 장벽도 대단하네!)
글 발행하면 찾아와서, 반드시 댓글과 추천을 해주는 사람 (자신의 인기관리도 최고!)
몇번씩 찾아가서 댓글남기고 추천해줘도 반응이 없는 사람 ( 이웃을 적을 만드는 스타일)
자기글은 수없이 발행하면서, 남의 글은 추천을 안하는 사람 (이기적인 욕심쟁이 스타일)
댓글의 흔적은 남기지 않지만 꾸준히 추천만 해주는 사람 (추천수로 인기관리하는 스타일)
먼저 댓글달고 추천남기면, 링크타고 추천하러 오는 사람 (이웃에 고마움을 느끼는 스타일)


정말 고마운 블로거의 유형

글 발행하자마자 어떻게 알았는지 1번으로 추천해주고 댓글 남기는 사람 (당신은 멋쟁이!)
즐겨찾기 등록하고 글 발행이 없더라도 방명록에 흔적을 남겨주는 사람 (단골손님 반가워요)
믹시나 한알에스등 리더기를 통해서 글을 확인하고 매일 찾아주는 사람 (늘 고마운 이웃)
글 발행하고 바빠서 못다녔지만, 늦은 밤이라도 반드시 답방해주는 사람 (책임과 의무까지~)
자신에게 관심이 없는 글이라도 잘 읽고 간다고, 인사말이라도 남기는 사람 (진정한 이웃들)


고맙지 않은 블로거들의 유형

기왕이면 추천좀 해주지, 댓글만 남기고 가는 사람 (추천수를 헤아리고 있는데~)
글 발행한것 다 읽어보고나서 살짜기 그냥 나가는 사람 (방문자 흔적제거까지 하면서~)
다른 블로그 다 돌아다니면서, 내 블로그만 왕따시키는 사람 (몇군데 다니면 바로 보이는데~)
답방은 전혀 안해주면서, 자기글에 꼬박꼬박 답글만 달고있는사람 (야속한사람 무정한 사람)
늘 왕림하던 이웃이 발길을 끊고, 다른 블로그만 다니는 변심한 사람 (알수없는 당신의 마음)


부담스런 블로거의 유형

 일상적인 댓글이지만 늘 비밀댓글만 남기고 가는사람 (프라이버시 노출 때문인가?)
추천링크 타고 갔더니, 당일글이 5~6개씩 쌓여있는 블로그 (전부 추천해야돼 말아야돼?)
어려운 전문분야 용어를 써가며 논리적인 글만 발행하는 사람 (수준차이로 머리가 띵해)
이웃블로거들을  심하게 비평하는 글을 발행한 사람 (어느장단에 춤을 춰야될지~)

물론 공감되는 글을 쓴다면 많은 사람들의 추천을 받겠지만,
때로는 허접한 글을 접하더라도, 격려 해주고 힘을 실어주는것이 인지상정이 아닐까요. 



누구나 블로그에 글을 쓰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이디어를 창출해야하고 자료를 챙겨야하며, 산으로 들판으로, 도심으로, 카메라 메고 출사도 나가야 합니다.

이렇게 애써서 발행한 글이 기왕이면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져야 보람있는 일이지요.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글이 알려지려면, 글 발행후 관심을 유발하는 제목부터 노출되기 시작해서 읽혀지지만, 추천의 숫자가 인기도를 결정하는 척도입니다. 추천이 없는 글은 깊이깊이 묻혀서 노출이 안되기 때문에 때로는 허전한 마음을 감출수 없습니다.

블로거의 생명은 추천수 입니다
많은 블로거들은 글을 발행하면 추천에 목말라 합니다.
추천을 많이 받으려면, 모든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글을 써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다면, 이웃블로거들과 인간관계 유지도 상당히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공감가는 정보라고 생각하시면, view on을 꾸욱!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