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몇개월 전부터 휴대폰에 못보던 문자서비스가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그것도 한달에 한번 들어오는데, "현대카드 신용 지킴이"라고 하더군요. 내용을 들어 보니까 "고객님께서는 신용정보에 변동이 발생했습니다. 상세확인은 통화버튼을 눌러주세요." 이런 내용입니다.

호기심에 휴대폰 통화버튼을 눌려 보았습니다. "고객님의 휴대폰 번호가 일치하는지 확인중입니다.........잠시후 "고객님은 현재 대출정보에 변동사항이 발생했습니다. 2006년 12월 23일 국민은행 대출건, 1000원에서 950원으로 신용정보가 변동되었습니다." 이런 멘트가 나옵니다.

내용을 들어보니 현대카드 뿐이 아니고 전 금융권에 신용변동사항을 통보 해주는 기능입니다. 사실 아파트 입주하며서 국민은행에 20년짜리 장기대출 받은것 외에는 신용정보에 문제가 될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카드회사에서 친절하게 서비스까지 하는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매월 통보되는 문자를 받고나서 호기심에 통화버튼을 눌려서 들어보면, 국민은행 대출금이 매월 20여만원씩 줄어들어 가는것이 통보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한번 이용해 봤지만 별 의미가 없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무심코 몇 개월은 확인도 안하고 잊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며칠전에 현대카드 사용명세서를 이메일로 확인하면서 뭔가 새로운 항목의 수수료가 빠져 나간것을 발견했습니다. 새로운 항목은 "신용지킴이 서비스" 이용 수수료라는 항목에 360원이 나갔습니다.

궁금해서 1577-XXXX 고객센타로 전화를 걸어서 확인을 했습니다. 아시겠지만 A R S 이용하려면 메뉴를 잘 듣고 찾아 들어가야하고, 때로는 대기순번이 많이 밀렸다고 다음에 이용해달라며 일방적으로 끊어지기 일수지요.

한참만에 어렵게 상담원과 연결이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고객님! 무었을 도와드릴까요?"


"현대카드 신용지킴이 서비스가 무었입니까?"
"고객님의 신용정보에 변동이 발생하면 통보해 드리는 서비스 입니다."

"그럼 현대카드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겁니까?"
"아닙니다. 매월 360원의 부가서비스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럼 신청은 누가 하는 겁니까?"
"부가서비스 신청은 물론 본인이 하셔야지요."

"그런데 전 부가서비스 신청한일이 없는데, 언제 신청됐다는 말입니까?"
"2009년 5월에 신용지킴이 문자서비스가 신청되어있는데요."
"6개월간 무료서비스 기간이 끝났기 때문에 요금이 부과되었을 겁니다."

"여보세요. 본인이 신청을 안했는데, 그럼 누가 신청했다는 말입니까?"

"글쎄요................(상담원이 머뭇 거린다.)"

이상은 현대카드 상담원과 통화한 내용입니다. 


물론 부가서비스가 고객들에게는 아주 유용하게 이용될 수 도 있지만 불필요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부가서비스는 본인 동의하에 신청이 되어야합니다. 하지만 직원중에서 누군가가 실적 때문인지 몰라도 얼렁뚱땅 부가서비스를 신청해놓고 그동안 서비스를 했던겁니다.

사실 많은 요금이 나가는것이 아니지만, 본인이 원치않는 서비스를 임의로 신청해서 요금을 부과한것은 상당히 불쾌하더군요. 필자는 오래전부터 신용카드 명세서등을 모두 이메일로 받기때문에 가끔씩 확인합니다. 하지만 카드사용명세서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았다면, 이렇게 불필요한 요금이 부과되는것도 모르고 있었을 겁니다.

사실 부가서비스 요금이 360원이면 작은 금액이지만, 이렇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임의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요금을 청구한다면 상당히 불쾌하기도 하겠지요. 또한 얼마 안되는 요금이라고 고객들이 전부 방치하고 있다면 카드사의 얄팍한 상술이 계속 될 수 있기에 결코 방치해서는 안되겠습니다.

한 예로서 인터넷에서 휴대폰 벨소리 무료체험에 참여했다가, 몇개월 동안 매월 2000원씩 부가서비스 요금이 빠져 나가는것도 모르고 나중에 요금명세서에서 확인된 기억이 납니다. 한달 이내에 별도로 해약신청을 안하면 자동으로 부가서비스가 연장된다는 얄팍한 상술에 넘어 갔던겁니다. 


또한 그동안 K.T에서도 많은 고객들에게 부가서비스를 임의로 제공하고 부당이득을 챙겼다가 발각되어 환불하는 소동도 있었습니다. 대부분 가정마다 통신요금 및 신용카드등 명세서가 매월 몇장씩 날아 오지만, 대부분이 제대로 확인도 안하고 쓰레기통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을겁니다. 

하지만 이 같은 피해를 안 당하려면, 혹시 불필요한 요금이 청구되고 있지는 않는지, 사용명세서 중에서 특히 부가서비스 요금은 반드시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