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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개월 전부터 휴대폰에 못보던 문자서비스가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그것도 한달에 한번 들어오는데, "현대카드 신용 지킴이"라고 하더군요. 내용을 들어 보니까 "고객님께서는 신용정보에 변동이 발생했습니다. 상세확인은 통화버튼을 눌러주세요." 이런 내용입니다.

호기심에 휴대폰 통화버튼을 눌려 보았습니다. "고객님의 휴대폰 번호가 일치하는지 확인중입니다.........잠시후 "고객님은 현재 대출정보에 변동사항이 발생했습니다. 2006년 12월 23일 국민은행 대출건, 1000원에서 950원으로 신용정보가 변동되었습니다." 이런 멘트가 나옵니다.

내용을 들어보니 현대카드 뿐이 아니고 전 금융권에 신용변동사항을 통보 해주는 기능입니다. 사실 아파트 입주하며서 국민은행에 20년짜리 장기대출 받은것 외에는 신용정보에 문제가 될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카드회사에서 친절하게 서비스까지 하는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매월 통보되는 문자를 받고나서 호기심에 통화버튼을 눌려서 들어보면, 국민은행 대출금이 매월 20여만원씩 줄어들어 가는것이 통보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한번 이용해 봤지만 별 의미가 없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무심코 몇 개월은 확인도 안하고 잊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며칠전에 현대카드 사용명세서를 이메일로 확인하면서 뭔가 새로운 항목의 수수료가 빠져 나간것을 발견했습니다. 새로운 항목은 "신용지킴이 서비스" 이용 수수료라는 항목에 360원이 나갔습니다.

궁금해서 1577-XXXX 고객센타로 전화를 걸어서 확인을 했습니다. 아시겠지만 A R S 이용하려면 메뉴를 잘 듣고 찾아 들어가야하고, 때로는 대기순번이 많이 밀렸다고 다음에 이용해달라며 일방적으로 끊어지기 일수지요.

한참만에 어렵게 상담원과 연결이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고객님! 무었을 도와드릴까요?"


"현대카드 신용지킴이 서비스가 무었입니까?"
"고객님의 신용정보에 변동이 발생하면 통보해 드리는 서비스 입니다."

"그럼 현대카드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겁니까?"
"아닙니다. 매월 360원의 부가서비스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럼 신청은 누가 하는 겁니까?"
"부가서비스 신청은 물론 본인이 하셔야지요."

"그런데 전 부가서비스 신청한일이 없는데, 언제 신청됐다는 말입니까?"
"2009년 5월에 신용지킴이 문자서비스가 신청되어있는데요."
"6개월간 무료서비스 기간이 끝났기 때문에 요금이 부과되었을 겁니다."

"여보세요. 본인이 신청을 안했는데, 그럼 누가 신청했다는 말입니까?"

"글쎄요................(상담원이 머뭇 거린다.)"

이상은 현대카드 상담원과 통화한 내용입니다. 


물론 부가서비스가 고객들에게는 아주 유용하게 이용될 수 도 있지만 불필요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부가서비스는 본인 동의하에 신청이 되어야합니다. 하지만 직원중에서 누군가가 실적 때문인지 몰라도 얼렁뚱땅 부가서비스를 신청해놓고 그동안 서비스를 했던겁니다.

사실 많은 요금이 나가는것이 아니지만, 본인이 원치않는 서비스를 임의로 신청해서 요금을 부과한것은 상당히 불쾌하더군요. 필자는 오래전부터 신용카드 명세서등을 모두 이메일로 받기때문에 가끔씩 확인합니다. 하지만 카드사용명세서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았다면, 이렇게 불필요한 요금이 부과되는것도 모르고 있었을 겁니다.

사실 부가서비스 요금이 360원이면 작은 금액이지만, 이렇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임의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요금을 청구한다면 상당히 불쾌하기도 하겠지요. 또한 얼마 안되는 요금이라고 고객들이 전부 방치하고 있다면 카드사의 얄팍한 상술이 계속 될 수 있기에 결코 방치해서는 안되겠습니다.

한 예로서 인터넷에서 휴대폰 벨소리 무료체험에 참여했다가, 몇개월 동안 매월 2000원씩 부가서비스 요금이 빠져 나가는것도 모르고 나중에 요금명세서에서 확인된 기억이 납니다. 한달 이내에 별도로 해약신청을 안하면 자동으로 부가서비스가 연장된다는 얄팍한 상술에 넘어 갔던겁니다. 


또한 그동안 K.T에서도 많은 고객들에게 부가서비스를 임의로 제공하고 부당이득을 챙겼다가 발각되어 환불하는 소동도 있었습니다. 대부분 가정마다 통신요금 및 신용카드등 명세서가 매월 몇장씩 날아 오지만, 대부분이 제대로 확인도 안하고 쓰레기통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을겁니다. 

하지만 이 같은 피해를 안 당하려면, 혹시 불필요한 요금이 청구되고 있지는 않는지, 사용명세서 중에서 특히 부가서비스 요금은 반드시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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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행복한 털보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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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Favicon of http://star-in-sky.tistory.com BlogIcon 하늘엔별 2010.01.13 09: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객입장에선 360원 얼마 안 된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카드사 입장에선 엄청난 수익이 되죠.
    얌체처럼 저렇게 부가수수료 멕이는 회사엔 세금 폭탄을 연발로 멕였으면 합니다. ^^;

  3. Favicon of https://moneyamoneya.tistory.com BlogIcon 머니야 머니야 2010.01.13 09: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일부러 이멜수신이나 자동이체 안하고...지로용지로 꼬박꼬박받고 있습니다.
    이상하게도 지로용지는 집중도가 높아지더군요^^
    이큰기업넘들도..간혹 빌링시스템에서 오류를 발생하는 경우가..의외로 꼭 있는것 같습니다~

  4. Favicon of http://mayjhkim.tistory.com BlogIcon 바람꽃과 솔나리 2010.01.13 10: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료서비스... 받을 땐 좋은데
    해약신청을 꼭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더군요.
    이런 점을 노린 듯 하네요...

  5. Favicon of https://heysukim114.tistory.com BlogIcon *저녁노을* 2010.01.13 10: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꼼꼼히 따지며 살아야 합니다. 눈뜨고 코베어간다니까요.
    노을이두 환불받은 적 있답니다.

    ㅎㅎㅎ 행복한 오늘 되세요.

  6. Favicon of https://hongman111.tistory.com BlogIcon 홍E 2010.01.13 12: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360원이라고는 하지만 사용자의 동의없이 그런일이 벌어지다니..
    저 같은경우는 이메일로 확인중에 있습니다. 뭔가 의심적으면
    바로 114로 전화를 걸지요. 몇년전에 몇달후 유료전환 그 서비스를
    이용한적이 있었는데, 그게 114에서 해지를 할려고 하니 직접 업체에서
    해야한다고 하더군요.. 그런게 어디있냐며 한 30분 싸우니깐 알아서
    척척~해지해주었습니다. 고지서를 꼼꼼히 확인하는게 좋은것 같아요^^

  7. Favicon of http://blog.daum.net/gnathia BlogIcon 달려라꼴찌 2010.01.13 12: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꼼꼼히 살펴보면 이런 일들 비일비재할겁니다. ㅠㅜ

  8. Favicon of http://donghun.kr BlogIcon 멀티라이프 2010.01.13 15: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글.. 제목만 들어도 화가나는 내용이군요!!
    본인도 모르는 돈이 빠져나가다니..
    저도비슷한 경우가 있어서..
    여러번 싸운경험이 있는데.. 문득 생각이 나네요.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몰라서 그렇지..
    이런 경우를 많이 당하고 있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9. Favicon of https://egrim.tistory.com BlogIcon 이그림 2010.01.13 18: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공..털보아찌님 왜 이케 반갑대요..
    넘 오랜만에 닉을 보니 눈물이 앞을 ㅠㅠ 넘 오바했나.. 쩝

    개인적인 일로 잠시 컴을 비웠습니다
    다시 뵈니 넘 반가워요.

    언제나 꼼꼼하고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본인도 주의깊게 봐야하는데 덜렁이라.. ^^

  10. Favicon of http://blog.daum.net/hls3790 BlogIcon 옥이 2010.01.13 20: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든것을 꼼꼼히 봐야겠어요...*^^*
    오늘 너무너무 춥네요~~
    행복한 저녁시간보내시고요...감기조심하셔요~~

  11. Favicon of http://ninesix.kr/story BlogIcon NINESIX 2010.01.13 22: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자요.. 저번에 티비에서도 한번 나온적있는거 같애요..
    1개월 무료로 사용하다가 자동으로 유료로 바뀌는 얄팍한 상술~~^^

    본인에게 확인도 하지 않은체!! ㅎㅎ 꼼꼼히 잘 살펴봐야하겟어용~~!!ㅋㅋ

    굿밤되세용~

  12. Favicon of https://junke1008.tistory.com BlogIcon mami5 2010.01.13 23: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용명세서 꼼꼼히 챙겨야겠군요..^^
    나두 다시 봐야겠어요..^^

  13. Favicon of https://realog.net BlogIcon 악랄가츠 2010.01.14 01: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로 인터넷을 하다, 교묘하게 숨겨진 동의버튼이 범인이죠 ㄷㄷㄷ
    그래서 요즘에는 확인을 누르기 전에 이리저리 체크되어 있는 게 없는지 잘 살펴본답니다 ㅎㅎ

  14. 쿵가콩가~ 2010.02.01 09: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비슷하게,, 현대카드 신용지킴이때문에 상담원과 얘기하다 걍 해지해버렸습니다.
    6개월 무료후 자동으로 유료전환된거라고, 유료전환문자를 보냈다며 당신탓이다 뭐 이런뉘앙스로 얘기를..

  15. 아 띠 2010.02.19 18: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금방 900원이라고 되어 있는 것을 보고 인터넷 검색 후 해지하였습니다!! 매달 900원씩이 애이름입니까? 큰일날뻔 했어요!! 현대카드가 이런거 대게 많아요!! 저번에 그래서 현대카드 M카드 자체를 해지해 버렸는데...

  16. 나는나예요 2010.04.06 17: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오늘 현대카드 신용지킴이 서비스 900원 결제금에 포함된거 확인하고 해지하였습니다.
    아~ 상담원 진짜 짜증납니다.. 유료전환될때 문자메시지를 보냈다고 하는데~ 신용어쩌고 하면 그냥
    보지도 않고 지워버리는 습관때문에 안보고 지운거 같은데~ 나한테 책임을 떠넘기는거 같아서
    진짜 열받네요~

  17. 똑같은 일 2010.05.04 16: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님과 같은 상황을 당해서 월 900원 인터넷 뒤져보다가 들어왔네요....결국 해지하고 보상도 못받고 말았는데....절대 제가 동의했을리가 없는데...뭔가 당한 느낌이라...열받아요...녹음한 거 있다고 하니까...들어보자고 했어야 했나...

  18. 저두요 2010.05.07 13: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지난달에 이어 이달에도 900원이 인출되어 갔습니다. 첫달에는 혹시 남편과 관련된일이려니 생각하고 넘어갔는데 전혀 상관없고 서비스 신청한 적도 없다하더라구요 그래서 전화해보려구요

  19. 설이 2010.05.19 18: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지금 문자가 와서 검색 하다보니 여기 오게 되었네요

    6월부터 유료로 전환된다고 하네요 ㅎㅎ 황당;;

  20. 윌리엄 2010.11.05 14: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비슷한 일로 속이 뒤집어져서 지금 금감원에 민원제기했습니다.
    참 나쁜.......

  21. 제니스 2013.04.23 22: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이거 멋대로 매달 900원씩 나갔네요. 사기당한기분,,,
    이거 현대카드 비리로 기사 탔으면 좋겠네요.
    너무 쾌씸해요
    금감원과 소비자 보호원등에 민원제기 해야 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