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강진만이 한눈에 굽어보이는 만덕산 기슭에 자리한 다산초당은 조선시대 후기 실학을 집대성한 대학자 정약용선생이 유배생활을 했던 곳이다. 다산 정약용 선생은 진주목사를 지낸 정재원의 넷째 아들로 태어나 28세에 문과에 급제하여 예문관검열, 병조참지, 형조참의 등을 지냈으며 1801년 신유사옥으로 경상도 장기로 유배되었다가 황사영 백서사건으로 다시 강진으로 유배되었다.

조선후기 대표적 실학자인 다산선생이 1801년 강진에 유배되어 18년여 동안 적거생활하였다. 다산이란 강진 귤동 뒷산 이름으로, 이 기슭에 머물면서 자신의 호로 써 왔다. 유배생활 동안 목민심서, 경세유표등 500여권의 방대한 책을 저술하면서 조선시대 성리학의 공리 공론적이며 관념론적인 학풍을 실용적인 과학사상으로 이끌고자 하는 실사구시의 실학을 집대성한 곳이다.

처음에는 강진읍 동문밖 주막과 고성사의 보은산방, 제자 이학래 집 등에서 8년을 보낸 후 1808년 봄에 다산초당으로 거처를 옮겨 해배되던 1818년 9월까지 10여년 동안을 다산초당에서 생활하면서 제자들을 가르치고 저술을 하였으며, 다산의 위대한 업적이 대부분 이곳에서 이루어졌다.
 
그후 다산은 1818년 57세로 강진에서 유배가 풀려나 고향 마재로 돌아가 1836년 75세를 일기로 세상을 하직하였지만, 그의 독백서를 보면 고향에 가서도 다산에서의 추억을 잊지 못함을 알 수 있다. 다산 유적지는 유물전시관과 다산초당이 있지만, 좀더 이해를 쉽게 하려면 다산유물전시관에서 그의 일대기를 돌아보고, 이곳에서 10분정도의 거리에 있는 다산초당에서 그의 숨결을 느껴보는것이 좋을듯하다.


다산유물전시관은 다산초당 남쪽 800m 지점에 위치하며, 다산 정약용 선생의 생애와 업적 등을 쉽게 이해할 수 도록 꾸며져 있다.


전시관 입구에 들어서서 오른쪽으로 입장하면, 정면에 낮익은 다산 정약용선생의 초상화가 보인다.


전시관에는 영정, 다산연보, 가계도, 학통, 다산의 일생, 다산의 업적과 유물 등이 판넬과 조형물로 입체감 있게 전시되어 있으며, 좀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을때는 컴퓨터를 활용한 터치스크린에서 검색해 볼 수 있다.


전시관의 각종 조형물들


추운 겨울날 유배가는 다산 정약용


전시관의 각종 조형물들


동암에서 학문에 전렴하는 다산 정약용


다산 정약용의 저서 목민심서


다산 정약용의 저서 목민심서 원본


다산 정약용의 저서 화성축조, 종두법


다산 정약용의 저서 배다리, 여전제


화성축조에 사용된 거중기의 원리


다산 유물전시관 전시실 전경
 

다산유물전시관 관람을 마치고, 전시관 뒤편으로 가면 다산수련원 앞쪽에 다산 정약용상과 명언비를 감상후, 호젓한 산길을 따라서 10분정도 걷다가 92개의 돌계단을 올라서면 다산초당이 보인다.


원래 옛초당은 노후로 인해 붕괴되었던 것을 1958년 강진 다산 유적 보존회가 현재의 건물을 중건한 것이다.


다산초당 현판 - 5칸 도리 단층 기와집으로 측면 2칸은 뒷쪽 거실이며 앞이 마루로 된 소박한 남향집인데 처마밑에는 추사 김정희의 글씨를 집자하여 "다산초당" 이라는 현판을 만들어 걸었다.


동암 - 초당에서 남동쪽으로 자리하고 있으며,정면 3칸 측면 1칸의 기와집이다.


동암의 오른쪽 다산동암이란 현판에 판각된 글씨는 다산 정약용의 친필을 집자해서 모각된것이다.


동암의 좌측의 현판


동암에서 조금 올라가면 천일각이 있는데, 흑산도로 유배간 둘째형 정약전을 그리며 심회를 달래던 곳이라한다.


다산4경 (연지석가산) - 초당 옆에 연못에 바닷가의 돌을 가져다가, 가운데 조그만 봉을 쌓아 만들었다.


다산4경 (정석) - 초당서편 뒤쪽에는 해배를 앞두고 선생께서 직접 "정석" 이란 글씨를 새긴 정석바위가있다.


다산4경 (다조) - 마당앞에 놓여있는 평평한 돌로 차를 끓이는 부뚜막이란 뜻을 가진 다조가 있다.


다산4경 (약천) - 초당 뒤편에, 다산 선생께서 직접 수맥을 잡아 만들었다는 약천이란 샘물이 있다.


다산초당은 정약용선생 18년간의 강진 유배생활중 10여 년간의 안식처가 되었고, 너무나 잘 알려진 목민심서등 여러 저서를 집필했던 곳이다. 유물전시관 뒤쪽으로 10분정도 산속 오솔길을 걷다보면 92개의 돌계단을 오르게 되고 계단의 마지막에 다산초당이 자리잡고 있다. 오솔길 초입에서부터 다산의 모습을 말해주듯 적송숲과 하늘을 찌를 듯한 대나무 숲을 만나게된다.

또한 다산에게 세상을 거꾸로 보기를 가르쳐 줬던 민초들의 넋이 살아 있듯이 제멋대로 뒤틀린 고목이며 거칠게 앙상한 뿌리를 드러낸 나무숲길을 걷게된다. 다산초당을 처음 방문하며 대부분 "초당이 기와집이네?" 하고 이아해 하겠지만, 1958년 강진 다산 유적보존회에서 허물어진 초가를 대신 정면 3칸, 측면 1칸의 기와집으로 중건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고 한다.

다산초당에 방문하면 다산선생의 숨결이 그대로 느껴지고, 재취가 남아있는 다산4경의 의미를 새겨봐야한다. 다산선생 직접 병풍바위에 "丁石" 이라는 글자를 직접 새긴 정석바위, 직접 수맥을 찾아 차를 끓이던 약수인 약천, 차를 끓였던 반석인 다조, 연못 가운데 조그만 산처럼 쌓아놓은 연지석가산 등 다산사경과 흑산도로 귀양간 둘째형 약전을 그리며 고향이 그리울때 심회를 달래던 장소에 세워진 천일각이라는 정자각이다.


  
 
 유익하게 보셨나요?^^ 손가락 모양 클릭하면 추천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