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직장인들도 2~3명만 모이면 스마트폰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최근들어 스마트폰이 대세다 보니 너도나도 스마트폰을 구입하고 있지만 대부분 어떤 용도로 사용할것인지 목적을 가지고 구입하게 됩니다. 하지만 때로는 남들이 모두 스마트폰 이야기하니 덩달아 구입하는 사람도 있더군요.

글쓴이는 스마트폰을 구입하면서, 각종 금융거래를 하기위해서 구입했지만, 2차적으로는 블로그 관리를 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사실 아침에 출근할때 미리 준비한 글을 포스팅하고, 저녁8시는 되어서 퇴근하니, 그때부터 구독목록에 있는 이웃들 답방다니다보니 너무 늦은감이 있더군요.

스마트폰이 있으면, 직장에서 짬짬히 눈치봐가며 블질이라도 할려고 생각했지만 그게 쉬운일은 아니더군요. 그동안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다음뷰의 흐름은 파악해봤지만, 직접 구독을 하고 추천은 안해봤습니다. 그러나 큰 마음먹고 직장에서 눈치봐가며 다음뷰에 접속해서 블질을 시작했습니다.


우선 포털사이트 다음에 접속해서 로그인을 시도 합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다음번에 편하게 접속하기 위해 아이디저장과 비밀번호까지 저장 옵션을 선택합니다. 드디어 로그인 성공입니다.


전체보기에 들어가니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제공하는 각종 아이콘들을 집결시켜 놓은 종합선물셋트가 16개 있습니다. 그중에서 제일 맛좋고 마음에 드는 다음뷰로 접속을 시도합니다.


그러나 모든일은 생각처럼 되었으면 얼마나 좋을가요?
화면이 작은 스마트폰이지만 로그인까지는 별다른 문제가 없었으나, 이런 문제점들이......



◈ 스마트폰으로 블로그 관리가 안되는 이유 1

MY VIEW 는 어디에 있을까 찾아보니 화면의 우측에 있군요. MY VIEW 에 들어가면, PC에서는 구독목록에 추가된 글들이 나타나야 하지만 모바일웹에는 없습니다. 본인의 인기글, 최신글, 추천글만 나타나나기 때문에 늘 구독하던 구독자들의 글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없습니다.


◈ 스마트폰으로 블로그 관리가 안되는 이유 2


구독목록의 구독자 글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라이프, 문화.연예, IT.과학, 스포츠, 경제, 시사등 분야별로 나누어진 실시간과 1일 목록에서 일일이 내 이웃들의 글을 찾아내서 읽어보고 추천을 해야합니다. 글을 찾아 읽고 나면 실시간 올라오는 글에 썩어서 계속 위치가 바뀌더군요.

스마트폰으로 블로그 관리가 안되는 이유 3

또한 추천버튼을 클릭해도 바로 추천수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물론 "추천되었습니다." "이미 추천되었습니다." 이런 메세지도 안나옵니다. 그러나 나중에 추천목록을 확인해보면 추천이 되어 있지만, 추천버튼을 제대로 누르지 않으면 추천에서 가끔씩 누락되기도 합니다.


◈ 스마트폰으로 블로그 관리가 안되는 이유 4

그리고 각 분야별 실시간 인기글과, 1일 인기글, 최신글등이 한페이지에 포스트 제목이 8개만 나타나며, 10페이지 밖에 노출이 되지 않기 때문에 실시간 인기글에 오르지 못하면 아예 모바일 페이지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가까운 이웃이라해도 추천수가 부족하면 노출이 안되어 구독을 할 수 없습니다.


◈ 스마트폰으로 블로그 관리가 안되는 이유 5

이 포스트는 이해를 돕기위해 달려라 꼴찌님의 포스트 하단을 캡쳐했습니다. 모바일 다음뷰에서는 모든 포스트 하단에 각종 추천박스등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글목록에서 미리 글을 찾아서 추천부터 하고, 글을 읽은 뒤에는 이전, 이전, 뒤로 물러나가야 글목록이 다시 나옵니다.


◈ 스마트폰으로 블로그 관리가 안되는 이유 6

이해를 돕기위해 파르르님의 티스토리 블로그 댓글창을 캡쳐해 보았습니다. 댓글을 쓰기위해 댓글목록을 누르면 다른사람들의 댓글이 보이고, 댓글쓰기를 누르면 이렇게 화면이 바뀝니다. 티스토리도 미리 로그인하는것은 필수지만, 자판을 하나씩 찍어서 댓글을 쓰는것은 PC보다 몇배 시간이 소요됩니다.

◈ 스마트폰으로 블로그 관리가 안되는 이유 7

그나마 자판을 터치해가며 작은글씨로 댓글을 쓰고나서 완료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바뀝니다. 여기서 다시 글목록으로 돌아가려면 바로가기가 없습니다. 이전, 이전, 이전, 이전, 4번을 이전으로 해야 글 목록이 나타나며, 때로는 이전으로 빨리 안넘어가니 종료하고 다시 목록에 들어가야 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직장에서 눈치봐가며 다음뷰 블질 좀 하려고 한참동안 시도를 했지만, 몇 페이지 구독도 못하고 댓글 5개 달고나서 도저히 안되겠다는 판단에 포기하고 말았습니다. 나중에는 얼마나 개선되어서 편리하게 구독이 가능할지 모르지만 아직까지는 모바일 웹사이트의 한계인듯 합니다.

한참동안 분야별로 실시간 인기글과, 최신글을 왕래하며 내 이웃의 글을 찾는 동안에 순위가 바뀌면서 계속 글이 썩이기 때문에 구독목록이 없으면 도저히 이웃글을 구독 할 수 없더군요. 시스템이 개선되기 전까지는 스마트폰으로 블로그 관리하겠다는 생각은 당분간 보류해야 할것 같습니다.

출근하면서 포스팅한, 주인없는 블로그에 댓글 남겨주시고, 추천해 주시는 이웃들에게 늘 감사드립니다. 비록 실시간 답방 드리지 못하더라도,  퇴근하면 그 정성은 잊지 않고 보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중한 인연으로 한번 맺어진 이웃들과는 평생 좋은 이웃으로 남고 싶습니다. 고맙습니다.



유익하게 보셨나요?^^ 손가락 모양을 클릭하면 추천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