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은 최첨단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까지 출시되어 손바닥 안에서 다양한 기능을 즐기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신세대들은 마냥 즐겁지만, 구세대들에게는 무용지물일 수 밖에 없습니다.

대부분의 구세대들은 일반 휴대폰에 있는 기능도 적응을 못하고 그냥 전화 걸고 받고, 문자메세지 이용정도 밖에 사용하지 않은 사람들이 대부분일겁니다. 하지만 요즘은 초등학생들만 해도 휴대폰 조작을 원활하게 하더군요.

엄마 아빠 휴대폰이 신기해서 만지작 거리다보니,
내장된 게임도 즐기고 때로는 벨소리도 바꾸어놓고, 심지어는 컬러링까지 바꾸어 놓기 일수지요.


전화 걸었더니 요란한 컬러링이 들리기에 "나이에 맞지 않게 무슨 컬러링이 이렇게 요란합니까?" 이렇게 질문을 하면 "우리 애들이 그렇게 해 놓았나 봐요." 하면서 아이들이 대견스럽다는 듯이 말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마냥 휴대폰을 아이들에게 방치해서는 안 되겠다는 이야기입니다.

얼마 전 시내에서 우연히 고향후배를 만났습니다. 통화한지는 아마도 3개월이 넘은 듯합니다.

휴대폰 했더니 "고객님의 사정으로 당분간 착신이 정지되었습니다." 이런 멘트만 나올 뿐 통화가 안 된지 3개월이 넘었습니다. 

무슨 일이 생긴 건가, 아니면 이사라도 간 것인가?

궁금하지만 가게 연락처를 확보하지 못했으니 궁금하기만 할뿐 한동안 무소식으로 지냈습니다.

후배는 시장의 골목에서 자그마한 식당을 운영하고 있지만 지난해부터 불경기로 인하여 골목길에 사람들의 발걸음이 끊기고 장사가 안 되어서 건물 월세와 전기세와 가게 운영비도 감당이 안 된다고 하더군요.

가게를 처분하려고 내놓아도 누구하나 거들떠보지도 않으니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할 입장이 된 겁니다.

그런데 어느 날 이동통신에서 요금 고지서가 왔는데, 황당해서 말이 안 나오더랍니다.
숫자를 잘못 적었는가 하고 다시 한 번 숫자를 헤아려 보아도 분명 40만원이 넘는 숫자로 기록되어 있었답니다.

깜짝 놀라서 이동통신에 전화를 걸어서 요금이 이렇게 많이 나왔는데 어떻게 된 것이냐고 질문을 하니까 데이터 요금일 것이라고 하더랍니다. 그동안 전화를 걸고 받고 문자메세지 밖에 사용하지 않았는데 데이터 요금이란 것이 생소해서 데이터 요금이 뭐하는 것이냐고 질문을 했답니다.

그랬더니 데이터 요금은 사용하는 시간과 관련 없이 인터넷 접속을 해서 화면에 보이는 글자나 그림의 바이트 용량에 따라서 요금이 계산 된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서 인터넷에 접속했을 때 컬러로 그림이 번쩍번쩍 보였다면 많은 용량이 다운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하더랍니다. 물론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계속 데이터용량이 다운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전화를 끊고 나서 그럼 누가 인터넷을 사용했단 말인가?


아무리 생각해도 초등학생인 아들이 의문이 들어서 물어봤답니다. 그런데 아들은, 아니라고 딱 잡아 떼더랍니다.

어쩔 수 없이 이동통신 대리점에 가서 사용명세서를 출력했더니, 온라인 게임 사이트에 접속해서 장시간 사용한 흔적이 나타나더랍니다.

그럼 게임은 누가 할 것인지 뻔한 일이지요.

아들녀석을 붙잡아 놓고 사실대로 말하라고 야단을 쳤더니 결국은 자백을 하더랍니다. 엄마아빠가 잠든 사이에 늦은밤까지 휴대폰으로 온라인 게임을 즐겼던 것이지요. 하지만 엎질러진 물인걸 어쩝니까.

아들 야단치고 다시는 안한다는 반성문 한 장 받아본들 무슨 도움이 됩니까.

장사가 안 되어서 가게 세와 운영비도 안 되도록 극심한 돈 가뭄을 겪고 있는 시기에 당장 40만원이 넘는 휴대폰 요금을 물어줄 입장이 못 되어서 결국 휴대폰 정지까지 시켰던 겁니다.

이처럼 휴대폰 인터넷 서비스는 내용을 알고 정액제 서비스에 가입한 사람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지만, 내용을 모르고 잠시라도 인터넷 검색이라고 하다보면 뜻하지 않게 많은 요금이 부과되더군요.

사실 필자도 약간은 경험을 했기에 공감이 가더군요.

고객센타는 무료로 접속할 수 있지만 고객센터에서 상위 상위로 올라가다가 눈에 뜨이는 정보가 보여서 신기하다는 듯이 지도 검색 정도 잠시 했는데 데이터 요금이 1만원이 넘게 나오더군요.

휴대폰의 인터넷 서비스는 필요한 사람에게는 정말 편리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내용을 잘 알고 활용을 해야지, 무작정 사용하다 보면 이런 결과가 초래됩니다. 휴대폰에 인터넷 내용을 잘 모르는 아이들에게는 미리 교육을 시켜서 꼭 필요시만 사용하도록 해야 할것 같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