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암은 647년 선덕왕때 자장 율사가 창건한 천년고찰이다. 이곳에 선방을 짓고 머물렀던 자장 율사는 관음보살의 진신을 친견하고, 관음보살의 도량임을 나타내기 위해 관음암이라 이름 하였다. 그 뒤 조선시대 초기 1445년 세조때 생육신의 한 사람인 김시습이 이곳에서 머리를 깎고 출가하기도 한곳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후 1548년 명종때 금강산에서 수도를 하다가 불교중흥의 큰 뜻을 품고 이곳에서 기도하던 보우스님이 선종판사가 된 직후 이곳을 중건하였다. 조선시대에 있어서 백담사와 더불어 오세암은 금강산에서 수도하여 도력을 성취한 스님들이 중생교화를 위해 한양으로 갈 때 반드시 머무르던 곳으로 널리 알려져있다.
또한 조선중기 1643년 설정스님이 중건하면서 관음암에서 지금과 같이 오세암으로 이름을 바꾸었는데, 조선후기 1888년 고종때 백하 스님이 중건하면서 1만일을 기한으로 염불정진하는 만일염불회를 열기도 하였다. 그 뒤 6ㆍ25전쟁으로 모든 전각이 불타 없어졌으나 근래에 관음전 등을 비롯하여 삼성각ㆍ요사 등을 중건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오세암 가람구성은 구법당 구역과 관음전 구역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구 법당 구역은 지금은 요사로 함께 쓰고 있지만 예전에는 법당이었던 건물과 바로 옆에 붙은 요사, 그리고 구 법당 맞은편에 있는 종무소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에서 약간 비스듬히 경사진 마당을 10미터 가량 내려가면 관음전 구역이 있다. 최근에 새로 지은 관음전을 중심으로 그 앞 왼쪽편에 범종각이 있고, 다시 그 왼쪽 지역에 일반신도와 탐방객들이 머무르는 요사인 문수동과 보현동 시멘트 건물이 있다.
오세암의 금당으로 관음전은 팔작지붕에 앞면 5칸, 옆면 3칸의 규모로 최근에 새로 지은 건물인데, 그 전에는 지금 인법당인 전각이 금당이었다. 안에는 최근에 봉안한 관음보살좌상이 불단 위에 있고, 그 왼쪽에 마련된 불단에 설화에 등장하는 동자상이 봉안되어 있다.
백담사 부속암자들은 백담계곡을 끼고 설악산으로 오르는 길목에 속세에 물들지 않은 오솔길을 따라 영시암, 오세암, 봉정암을 차례로 만날 수 있다. 또한 이 암자들은 설악산을 오르는 등반객들이 암자의 경내에 들어서서 시원한 약수물 한바가지씩 마시고 잠시 쉬어가는 안식처이며 또한 지친 나그네들에게 희망을 주는 이정표와도 같은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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