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나라 어느지역이든 그곳에 가면 전해오는 민담들을 들을수 있다,또한 예쁜 꽃송이를 보면 거기에대한 재미있는 일화가 있어서 어제 찍은 백일홍을 보면서 전해오는 민담이 떠올랐다.한여름 폭염을 이겨내고 잘자라난 백일홍이 아름답게 피어나서 백일동안  붉게피어 있는 꽃이라는 뜻을 갖고 있으며, 이 백일홍이란 꽃말속에는 우리 민담으로 내려오는 애절한 사연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동해 바닷가의 한 조그만 마을에 해마다 처녀를 제물로 삼아서 제사를 올려야 무사히 일년을 넘기고 마을에 재앙이 생겨나지 않는다는 이유때문에 딸을 갖고 있는 부모들은 걱정이 끊기지 않았다. 그런데 이 제물로 바쳐진 처녀를 잡아가는 것은 귀신도 사람도 아닌 어처구니 없게도 백년묵은 이묵이었다.

 이런 와중에 몽실이란 처녀와 바우라는 총각은 서로를 아끼며 사랑을 했지요. 사랑은 갈수록 깊어지고 나중에는 둘 중에 하나라도 떨어져 살 수 없을 정도로 깊어만 갔는데, 그러든 어느 해 가을이었습니다. 둘이는 혼인하기로 약속을 했는데 그 해의 제물로 몽실이 처녀가 뽑히고 만겁니다.

둘이는 서로 서로 부둥켜 않고는 울기도 하고 도망갈 궁리도 해보았지만 이마을에서 정해진 일이라 물릴수도 뺄수도 없었습니다. 이에 생각다 못한 바우는 자기가 그 구렁이를 죽여 버리고 몽실이와 행복하게 살아야겠다고 마음먹고는 길을 떠났습니다.바우는 구렁이와 싸우러 가기 전에 몽실이와 약속을 했습니다.

 만일 백일 후에 내가 오지 않거나 배의 돛에 빨간 깃발이 꼽혀 있으면 내가 죽은거니까 도망을 가고 흰기를 꼽고오면 내가 구렁이를 처치한거니까 마중해 달라고 말을 하고는 길을 떠났습니다. 그후 100일이 다 되는 날까지 몽실이는 바닷가에 나가서 바우 떠난 방향을 바라보며 바우가 돌아오기를 기다렸답니다.

매일 매일 기도를 하면서 목이 빠져라하고 언덕위에서 바다만 바라보았는데,그러던 중 100일째 되는 날 드디어 멀리서 배의 앞머리가 보입니다. 반가움에 벌떡 일어나 달려가던 몽실이는 그만 그자리에서 낭떨어지 절벽아래로 떨어져 죽고 말았습니다. 저쪽에서 닥아 오는 배에 꼽힌 깃발 윗 쪽에는 빨간 깃발이 꼽혀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윽고 배는 당도 하였고 배에서 내린 바우는 몽실이를 찾았으나 이미 몽실이는 죽은 후 였습니다. 몽실이를 끌어안고 울부짖던 바우는 무심코 배윗쪽을 바라보았지요. 그런데 그곳엔 흰깃발에 빨간 피가 묻은채로 꼽혀 있는게 아닙니까. 

구렁이를 죽인 기쁨에 들떠서 구렁이의 피가 깃발에 묻은줄도 모르고 그냥 그 깃발을 꼽고서는 한시 빨리 기쁜 소식을 알려야겠다고 달려온 것이지요.몽실이는 이 피묻은 깃발을보고 바우가 죽은줄알고 자기도 죽은거구요.

 마을사람들과 바우는 몽실이를 양지 바른 곳에 고이 장사 지내었답니다. 그런데 그무덤가에는 해마다 족도리 같은 모습의 예쁜꽃이 붉게 피어나서는 백일을 꽃피우다가 지더랍니다. 백일을 기다리면서 바우와 혼례가 이루어지기를 바라던 몽실이의 정성이 꽃으로 피었다하여 백일홍이라 불렀다한다.

반응형

Posted by 털보작가
,